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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도바시 카메라(ヨドバシカメラ, Yodobashi Camera Company, Limited)는 가전 · 컴퓨터 · 카메라 · 사진 용품 등을 주로 취급하는 체인 스토어로서, 일본 전국에 초대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통신 판매 사이트인 "요도바시 닷컴(ヨドバシ・ドット・コム)"이나 전화 쇼핑 사업인 "요도바시 전화쇼핑(ヨドバシテレフォンショッピング)"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가전 양판점으로서의 매출액은 「야마다 전기(ヤマダ電機)」, 「빅 카메라(ビックカメラ)」, 「에디온 그룹(エディオングループ)」에 이은 4위에 해당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5,00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요도바시 카메라

회사명(일문)

ヨドバシカメラ

회사명(영문)

Yodobashi Camera Company, Limited

설립

1941 9 3일 수요일

본사 소재

160-8486 東京都新宿区新宿五丁目31

자본금

30

매상고(연결)

652,927

영업이익(연결)

32,210

연결 총자산

614,637

연결 총자본

467,158

자기자본비율

76.0%

종업원수(연결)

5,000

 

 

 

2. 개요 및 특징

 
「요도바시 카메라」라는 명칭답게, 1960년 설립된 당시에는 어디까지나 카메라 및 사진 용품을 주로 취급하였습니다. 창업기에는 교통이 편리한 터미널이나 역전 근처의 소규모 빌딩에서 영업을 실시하였고, 당시 카메라는 1대당 수십만엔을 호가하는 고급품이었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 및 가격 비교가 가능한「요도바시 카메라」가 인기를 끌게 됩니다. 

그리고 가전 · PC · AV 제품 · 장난감 · 명품 · 잡지류 등으로 취급 품목을 대폭적으로 확대하면서, 매장 이전 등을 통해 면적을 크게 넓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대기업 양판점과는 달리, 기업 인수 및 합병을 통해 매출 규모 확대를 노리기 보다는, 어디까지는 이익을 중시하는 방향의 경영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일본 국내에 23개의 초대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면서도, 모든 토지를 자사에서 소유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대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오프라인 스토어에 힘을 기울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인터넷 판매에도 신속히 대응하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 아마존 프라임에 대항하여, "요도바시 익스트림" 라는 배달 시스템을 지니고 있으며, 외부 사업자에게 배달을 위탁하는 아마존과는 달리, 「요도바시 카메라」자사에서 배달까지 실시함으로서, 전사적인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 "골드 포인트"라는 명칭으로, 가전 양판점으로서는 처음으로 포인트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요도바시 카메라」와 자주 비교되는 회사는 역시「빅 카메라」입니다.「빅 카메라」가 가전제품의 틀을 벗어나 이불, 주류, 자전거, 골프 용품 등 다양한 상품으로 매장을 편성하는 반면,「요도바시 카메라」는 재봉틀이나 하이엔드 고급 오디오 등 비교적 취미성이 강한 상품이 자주 보이는 편입니다. 또「요도바시 카메라」는 매장 레이아웃 변경이 비교적 적은 편이며, 자사 점포가 많다는 점도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 가전제품을 위주로 한 각종 상품 판매
PC · OA 기기 · 카메라 · 디지털 카메라, 오디오 및 비디오 기기, 가전, 시계, 휴대폰, 게임 콘솔 및 소프트웨어 CD / DVD 소프트, 도서 / 전자 책, 스포츠 / 아웃 도어 용품, 일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640,654

652,927

연결 영업이익

34,886

32,210

연결 총자산

584,152

614,637

연결 순자산

430,447

467,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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