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INDEX

1. 완전 경쟁 시장이란?
2. 완전 경쟁 시장의 가정
3. 완전 경쟁 시장의 한계와 그 의의

 

 

 

1. 완전 경쟁 시장이란?

 

완전 경쟁 시장이란, 경제학에서 자주 다뤄지는 이상적인 이론 시장 모형입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완전한 경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 가격 결정에 있어, 특정 또는 소수의 생산자나 소비자의 영향력이 전무한 시장을 의미합니다. 

 

경제학적으로 봤을 때,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시장이지만, 동시에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이론적인 모델입니다.

 

 

 

2. 완전 경쟁 시장의 가정

 

완전 경쟁 시장을 가정하는 데에는 이하의 4가지 가정이 있습니다.

 

1)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

생산자와 소비자가 아주 많이 존재함을 가정합니다. 이 경우, 개별 생산자가 생산량을 아무리 늘리거나 줄여도 가격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동시에 개별 소비자가 소비량을 아무리 늘리거나 줄여, 가격에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따라서 완전 경쟁 시장 하에서의 생산자와 소비자는, 시장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가격수용자(Price taker)로서 행동하게 됩니다.

 

 

 

2) 재화의 동질성

한 시장의 공급자는 모두 동질적인 상품을 생산·공급해야 한다는 가정으로, 완전 경쟁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제품은 동일한 품질을 지니며, 대체가능하며, 그야말로 아무런 차이가 없는 동질적인 제품이라는의미 입니다. 따라서, 완전 경쟁시장에서의 상품간의 차이는 오직 가격 뿐이 됩니다.

 

 

3)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모든 생산 요소의 완전 이동성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누구라도 특정 산업에 대한 제약없는 진입과 퇴거를 할 수 있으며, 기존 생산요소를 이용해 다른 재화를 생산하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다는 의미 입니다.

 

 

 

4) 완전한 정보

경제 주체들이 거래와 관련된 모든 경제적, 기술적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시장 참여자가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에, 정보 비대칭성이 없으며, 제품이 시장 가격이 최저인 상태에서 일물일가의 법칙이 성립하게 됩니다.

 

 

 

3. 완전 경쟁 시장의 한계와 그 의의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완전 경쟁 시장은 추구해야할 이상적인 형태의 시장이 아닙니다. 상기의 조건이 충족되는 것 자체도 거의 불가능할 뿐더러, 충족된다고 할지라도 딱히 인간에게 편리한 상황을 만들지도 못합니다.

그렇에도 불구하고 경제학에서 완전경쟁시장을 가정하는 것은, 물리학이나 화학에서의 이상기체를 가정하는 것과 동일한 이유입니다. 이를 전제로 우리는 이상 기체를 통해 많은 과학 법칙들이 성립되는 것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상기체는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요. 

 

즉, 복잡한 현실을 단순화하는 것을 통해, 특정 요소의 변화가 전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정책이 현실적으로 필요한 지, 현재보다 더 효율적인 시장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지는 검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경제상식ㅣ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급 가족 종사자(Unpaid family worker)  (0) 2019.08.25
자유 무역이란?  (0) 2019.07.21
빅맥 지수란?  (0) 2019.07.17
한계 소비 성향이란?  (0) 2019.07.14
유동성(Market Liquidity)  (0) 2019.07.14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