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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카이 여객철도(東海旅客鉄道, Central Japan Railway Company), 동일본 여객철도(東日本旅客鉄道),「서일본 여객철도(西日本旅客鉄道)」와 더불어,  1987년 4월 1일에 일본 국유 철도(日本国有鉄道)로부터 철도 사업을 계승한 여객 철도 회사 중 하나입니다. 통칭은 JR 도카이(JR東海)이며, 영어 약어는 JR Central입니다. 영업 거리는 짧은 편이지만,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을 보유한 만큼, 수익성은 대단히 높은 편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29,128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도카이 여객철도

회사명(일문)

東海旅客鉄道

회사명(영문)

Central Japan Railway Company

설립

1987년 4월 1일 수요일

본사 소재

〒450-6101 愛知県名古屋市中村区名駅一丁目1番4号

자본금

112,000

매상고(연결)

1,878,137

영업이익(연결)

709,775

연결 총자산

9,295,745

연결 총자본

3,508,065

자기자본비율

37.7%

종업원수(연결)

29,128

 

 

2. 개요 및 특징

 

JR 도카이는, 도카이도 신칸센을 주축으로, 도카이 지방 및 중부 지방의 카나가와현(神奈川県), 시즈오카현(静岡県), 야마나시현(山梨県), 나가노현(長野県), 아이치현(愛知県), 기후현(岐阜県), 도야마현(富山県), 시가현(滋賀県), 미에현(三重県), 와카야마현(和歌山県)을 중심으로 철도 노선망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 「중부 전력(中部電力)」과 더불어, 중부 지역 3대 기업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한편 영업 거리는, JR 각사와 비교할 때 시코쿠 여객 철도(四国旅客鉄道) 다음가는 수준으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일본 철도의 상징적인 존재인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을 운영하고 있으며, 철도 부문의 수익 중 약 85%가 이 도카이도 신칸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재래선의 운송 수입은 전체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실 이 재래선은 발족 당시부터 계속해서 그리 좋지 않은 상황이 이어져왔습니다. 애초에 JR 도카이의 사업 영역인 일본 중부 지방은, 인구는 많은 편이지만 자동차 보급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사철인 나고야 철도(名古屋鉄道)나 긴키 일본 철도(近畿日本鉄道)과 경쟁을 해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우등 차량의 대부분이 JR 각사를 연결하는 노선에 투입되어져야만 했기에, 재래선에 관해서는 채산성을 높이기 힘든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현재 JR 도카이가 도전하고 있는 것은, 리니어 신칸센 사업입니다. 시속 500km로 달리는 자기 부상 열차인 리니어 신칸센이 만약 개통되면, 도쿄와 오사카 간을 최단 1시간 7분에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일본 전체에 큰 경제 효과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노선은 JR 도카이가 직접 비용을 거출하여 투자하고 있기에, 정치적으로 악용될 요소도 없습니다. 게다가 이 리니어 신칸센이 도쿄역이 아니라 시나가와 역에서 멈춘다는 점에서, 도카이 여객 철도는 JR 동일본에 도전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3.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756,980

1,822,039

1,878,137

연결 영업이익

619,564

662,023

709,775

연결 총자산

7,052,675

8,908,682

9,295,745

연결 순자산

2,726,729

3,084,739

3,508,065

매출내역

운송업

1,368,604

1,412,182

1,449,198

유통업

227,201

243,228

253,312

부동산업

41,244

46,117

49,646

그 외

119,929

120,510

125,980

조정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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