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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토 홀딩스(ヤマトホールディングス, Yamato Holdings Co., Ltd.)일본 국내 택배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야마토 운수(ヤマト運輸)를 산하에 두고 있는 야마토 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야마토 운수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가정용 택배 서비스를 확립시킨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96,582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야마토 홀딩스

회사명(일문)

ヤマトホールディングス

회사명(영문)

Yamato Holdings Co., Ltd.

설립

1919년 11월 29일 토요일

본사 소재

〒104‐8125 東京都中央区銀座二丁目16番10号

자본금

127,234

매상고(연결)

1,625,315

영업이익(연결)

58,345

연결 총자산

1,123,659

연결 총자본

573,388

자기자본비율

51.0%

종업원수(연결)

196,582

 

 

 

2. 개요 및 특징

 

현재 야마토 운수라고 하면, 일본 국내 택배 점유율 1위의 업계 최대의 대어이지만, 야마토 운수가 택배사업을 시작했었던 1976년 당시까지만 해도, 야마토는 운수 업계의 약소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야마토 운수는 1919년 창업하였고, 전쟁 전까지만해도 근거리 운송에서 일본 제일이라고 불린 적이 있었던 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전쟁 후, 철도・항공에 의한 물류 업계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채 쇠퇴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대량 생산・대량 소비가 일본 국내에서 당연한 듯이 실시되었고, 따라서 대형 물류 또한 요구되었습니다. 그런데 야마토 운수가 강했던 분야였던 근거리 배송은, 기본적으로 "도시"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도로는 혼잡하고, 정체한 반면 화물 자체는 작은 것이 대부분이며 그마저도 매월 정기적인 양이 확보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량 화물의 장거리 일괄 운송"이 당시의 물류업계가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었는데, 야마토의 사업 영역은 이것에 전혀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때, 야마토는 가정용 배송 사업에 눈을 돌립니다. 드라이버가 작은 영역을 담당하여 "집중적"으로 집화 및 배송을 실시하는 것으로, 일본에서 처음으로 번잡한 택배 서비스를 "도시" 영역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로서 확립시킨 것입니다. 영업 개시 당일의 출하 화물 수는 겨우 11개에 불과했던 택배업이었습니다만, 급격하게 취급량이 늘어나게 되어 지금의 업계 1위인 야마토 운수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야마토는 낮은 이익률 속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거점간 수송에도 많은 자사 트럭을 투입하고 있으며, 일본 전국에 배송망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야마토는,「일본 우정(日本郵政)」과 대등한 수준의 생활 인프라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었으며, 이를 위해 일본 전국에 형성된 배송망을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야마토는 배송망에 대한 부담이 크고, 이것이 낮은 수익력의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3.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영업수익

1,466,852

1,538,813

1,625,315

연결 영업이익

34,885

35,685

58,345

연결 총자산

1,114,672

1,115,433

1,123,659

연결 순자산

545,559

557,586

573,388

매출내역

배달 사업

1,151,028

1,201,745

1,297,222

비즈니스 물류 사업

108,643

121,939

147,437

홈 컨베니언스 사업

49,163

48,900

33,404

E 비즈니스 사업

45,639

46,480

26,592

파이낸셜 사업

77,985

82,981

79,966

오토 워크스 사업

24,613

24,641

25,985

그 외

9,777

12,125

14,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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