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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 미쓰이(商船三井, Mitsui O.S.K. Lines, Ltd.)「일본 우선(日本郵船)」「가와사키 기선(川崎汽船)」과 대등한 일본 3대 대형 해운 회사 중 하나입니다. 연결 순이익, 총 매출 및 시가 총액에서 일본 국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LNG 수송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0,828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상선 미쓰이

회사명(일문)

商船三井

회사명(영문)

Mitsui O.S.K. Lines, Ltd.

설립

1942년 12월 28일 월요일

본사 소재

〒105-8688 東京都港区虎ノ門二丁目1番1号

자본금

65,435

매상고(연결)

1,234,077

영업이익(연결)

37,718

연결 총자산

2,134,477

연결 총자본

651,607

자기자본비율

30.5%

종업원수(연결)

10,828

 

 

2. 개요 및 특징

 
「상선 미쓰이(商船三井)」는 국제 운송을 본업으로 삼고 있으며, 약 130년 이상 해상 운송에 종사해왔습니다. 그룹 전체의 운항 선박 규모는 790 척, 5,695만 중량톤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일본 우선(日本郵船)」에 이은 일본 국내 2위에 해당합니다. 또 철광석 선박 및 유조선, LNG 선에서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며, 부정기 선박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철강 원료 · 석탄 등의 자원 수송, 원유, LNG를 비롯한 에너지 관련 운송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선대 규모와 수송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 수송의 비중이 전체 매출의 33 %로 비교적 높은 것이 큰 특징입니다.


그 중에서도 LNG선에 있어서 만큼은, 업계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세계 1위 규모의 LNG선을 보유(94척)하고 있으며, 최근에도 LNG선 사업에 더욱 주력하여, 2018년 3월에는 일본 최초의 쇄빙형 LNG선을 취항시키는 데에도 성공했습니다. 또한 유럽의 가스 / 전력 사업에서 최대의 도시 최초의 LNG 운송 계약을 체결하기도 하였습니다. 



단, "제품 운송 사업" 중에서도 "컨테이너 선" 사업에서는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항로 공유 및 연료 비용 절감을 위해,「넵튠 오리엔트 라인(ネプチューンオリエントラインズ)」,「현대 상선(現代商船)」과 함께「뉴 월드 얼라이언스(New World Alliance)」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본 해운 업계 1위인 일본 우선과 상선 미쓰이의 차이는, 사업 다각화에 대한 태도입니다. 일본 우선의 경우, 최근 적극적인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였기에, 현재 일본 우선의 해운 사업의 매출 비중은 전체의 약 65%까지 내려간 상태입니다. 그러나 상선 미쓰이는 반대로, 더욱 해운에 특화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로서 상선 미쓰이의 전체 매출액 90% 이상은 해운 사업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3.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504,373

1,652,393

1,234,077

연결 영업이익

2,558

22,684

37,718

연결 총자산

2,217,528

2,225,636

2,134,477

연결 순자산

683,621

628,044

651,607

매출내역

드라이 벌크선 사업

267,864

272,956

291,140

에너지 운송 사업

257,834

262,245

280,972

컨테이너선 사업

620,714

749,714

276,994

자동차・페리・내항로로선 사업

250,648

261,171

268,180

관련 사업

90,025

90,095

101,125

그 외

17,286

16,208

15,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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