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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 홀딩스(ANAホールディングス, All Nippon Airways Co., Ltd.)는 항공 운송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ANA 그룹의 지주 회사로, 과거의 전일본 공수 주식회사가 지주회사 제도로 전환한 형태입니다. 현재 일본 항공 업계에서, 국제선・국내선 모두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 영국 스카이 트랙스에 따른 항공사 등급에서, 최고 등급인 더 월드 파이브 스타 항공(The World 's 5-Star Airlines) 인증을 받고 있는, 세계적인 항공사 중 하나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43,466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ANA 홀딩스 |
회사명(일문) |
ANAホールディングス |
회사명(영문) |
All Nippon Airways Co., Ltd. |
설립 |
1952년 12월 27일 토요일 |
본사 소재 |
〒105-7140 東京都港区東新橋1丁目5番2号 汐留シティセンター |
자본금 |
318,789 |
매상고(연결) |
2,058,312 |
영업이익(연결) |
165,019 |
연결 총자산 |
2,687,122 |
연결 총자본 |
1,109,313 |
자기자본비율 |
41.3% |
종업원수(연결) |
43,466 |
2. 개요 및 특징
2차 세계대전 패전 후, 일본은 GHQ에 의해 항공기 운행이 일시적으로 금지됩니다. 이후 이 금지가 해제된 1952년, 「극동항공 주식회사(極東航空株式会社)」와 「일본 헬리콥터 수송 주식회사(日本ヘリコプター輸送株式会社)」가 설립되었고, 이 두 회사가 현재의 ANA의 모태가 됩니다.
극동항공 주식회사는 오사카를 거점으로, 서일본 지역의 항공 운송에 집중하고 있었고, 일본 헬리콥터는 사명대로 도쿄를 중심으로 헬리콥터 수송 사업에 주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교통부의 항공 운송 일원화 정책의 일환으로, 양사가 1958년 합병하게 되면서, 현재의 전일본 공수 주식회사가 시작됩니다. 이때 설립된 전일본 공수는 당시 일본 최대의 국내선 노선망을 자랑했습니다.
일본이 고도 성장기에 들어서게 되자, 국내선 항공 수요가 대폭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ANA는 최신 기종인 보잉 727기를 적극적으로 투입하여 공급을 확대했고, 중소형 항공사에 대한 인수 합병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1979년 기준 일본 항공을 규모에서 압도하게 됩니다.
현재에도 일본 국내선에서는, 업계에서 따라올 자가 없는 수준의 최대 규모의 노선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국제선 쪽으로는 주로 아시아, 유럽, 미국 등지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에서는 일본 항공(JAL)과 유일하게 대등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회사이며, 양사가 주로 2대 항공 대기업 또는 "풀 서비스 캐리어" 등으로 통칭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2010년, 부실 채무 초과를 이유로 JAL가 큰 타격을 입은 이래로, 연결 매출액에서 명실상부하게 ANA가 JAL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일본 항공사 중에서는 국내선, 국제선의 매출액 및 좌석, 여객수 모두 최고 수준이며, 세계적으로 봐도, 매출액 규모 10위권에 위치할 만큼 ANA의 위상은 높습니다. 또 규모 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대단히 높은 편으로, 항공사 중 최고 등급인 "5스타"를 5년 연속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ANA의 매출액 중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역시 국내선 여객 운송(45%)과 국제선 여객 운송(33%)이며, 여객 운송이 전체 매출액의 80%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에 반해 국제선 화물 운송의 비중은 약 10% 미만입니다. 즉, 여객 사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일본 항공 업계 1위라는 특성상, 그 수익은 상당히 안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ANA는 자사의 안정된 여객 사업 수익을 바탕으로 단순한 여객 운송 사업 뿐만 아니라, 공항 지상 지원 사업이나, 하공기의 정비 및 항공기 조종사 양성 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ANA 그룹을 상대로한 부동산・보험 및 빌딩 관리 사업, 인재 사업, 조사 연구 및 IT 사업 등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ANA의 산하에는「피치 항공(ピーチ航空)」이나「바닐라 에어(バニラエア)」같은 LCC계열 항공사도 편입되어 있으며, 이들이 성장 궤도에 올라와 있는 점은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3.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765,259 |
1,971,799 |
2,058,312 |
|
연결 영업이익 |
145,539 |
164,516 |
165,019 |
|
연결 총자산 |
2,314,410 |
2,562,462 |
2,687,122 |
|
연결 순자산 |
924,175 |
1,000,552 |
1,109,313 |
|
매출내역 |
항공 사업 |
1,445,576 |
1,642,994 |
1,728,645 |
항공 관련 사업 |
46,999 |
51,355 |
51,783 |
|
여행 사업 |
150,553 |
149,009 |
140,805 |
|
상사 사업 |
110,676 |
115,044 |
122,454 |
|
그 외 |
11,455 |
13,397 |
14,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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