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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 홀딩스 주식회사(キリンホールディングス, Kirin Brewery Co., Ltd.)는 음료 사업 회사인「기린 맥주 주식회사(キリンビール株式会社)」를 중핵으로 하는, 기린 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이 기린 맥주는, 「아사히 맥주(アサヒビール)」「삿포로 맥주(サッポロビール)」와 더불어, 일본 맥주 3강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30,46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회사명

기린 홀딩스

회사명(일문)

キリンホールディングス

회사명(영문)

Kirin Brewery Co., Ltd.

설립

1907년 2월 23일 토요일

본사 소재

〒164-0001 東京都中野区中野4丁目10番2号

자본금

102,045

매상고(연결)

1,930,522

영업이익(연결)

199,327

연결 총자산

2,303,624

연결 총자본

1,200,920

자기자본비율

52.1%

종업원수(연결)

30,464

 

 

2. 개요 및 특징


1807년, 노르웨이계 미국인인 윌리엄 코플랜드가, 일본에서 처음으로 대중을 위한 맥주를 양조·판매 한 기업인 「스프링 밸리 양조장(Spring Valley Brewery)」을 그 기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1885년 미쓰비시 재벌에게 인수되어, 1907년에 미쓰비시 그룹 산하의 일본 국적 회사「기린 맥주(キリンビール)」로서 새로운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린 맥주는, 일본의 맥주 산업의 선구자적인 존재로 인식되고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후에는 점차 생산량을 늘려, 1954년부터 연간 매출량에서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즐겼습니다. 그때부터 계속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계속 유지하고 있었지만, 1987년 「아사히 맥주(アサヒビール)」가 "아사히 슈퍼 드라이(Asahi Super Dry)"를 발매하게 되자, 1988년에 이 50%의 시장점유율이 붕괴하고 말았습니다.

 


기린에서도 이에 대항하기 위해, 1989년에는「기린 몰트 드라이(キリンモルトドライ)」, 1990년에는「이치방 시보리(一番搾り)」를 발매하며 아사히 슈퍼 드라이를 견제했지만, 점유율 50% 회복은 할 수 없었죠. 현재에도 일본 국내의 순수 맥주시장에서는, 일단 아사히 맥주에게 점유율 1위를 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제품 맥주 시장에서는 아사히와 치열한 점유율 쟁탈전을 벌이고 있죠. 단, 발포주에 있어서만큼은 기린이 톱 쉐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9년 기준, 발포주류를 포함한 전체 맥주류 출하량의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는, 기린 맥주가 37.7%로, 아사히의 37.5%를 따돌렸다고 합니다.

 


기린 맥주가 유명하므로, 기린이라고 하면 맥주회사라는 이미지밖에는 없지만, 사실 1963년 설립된 기린 음료에서 일반 음료수 사업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히트 상품으로는「오후의 홍차(午後の紅茶)」, 「기린 멧츠 콜라(キリンメッツコーラ)」등을 들 수 있죠. 

또 의외의 사실이지만, 의약 및 바이오 화학 분야에서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린 홀딩스 산하의「쿄와 발효 기린(協和発酵キリン)」는 의료용 신약 사업을 핵심으로, 바이오 의약품, 진단 약, 바이오 케미컬 사업부가 하나가 이루어진, 독특한 사업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로 암, 신장, 면역 및 알레르기, 중추신경에 관련된 연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기린은 이것을 음료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해외 진출에 활발한 종합 음료 회사이기도 합니다. 일본 국외 매출이 전체 매출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에서 주류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 인수한 미얀마 양조장사(MBL)사를 바탕으로, 미얀마 시장에서는 80%의 시장 점유율을 향유하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에서 점점 맥주에 대한 젊은 층의 선호도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기린도 해외 진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3. 주요사업

 
■ 맥주사업 
기린 맥주는, 보리 본래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기린 이치반 시보리 생맥주(キリン一番搾り生ビール)」를 시작으로, 당질을 70% 줄여 마시기 쉽게 한「기린 그린 라벨(キリングリーンラベル)」, 목넘김에 주목한 「기린 노도고시(キリンのどごし)」 등등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서도, 스프링 밸리 양조장(Spring Valley Brewery)이나 탭 마르셰(Tap Marche)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 음료사업 
기린의 음료 사업으로서는, 1986년 발매 이후, 일본의 홍차시장에서 최정상을 놓치지 않고 있는「오후의 홍차(午後の紅茶)」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기린 FIRE(キリンFIRE)」나, 저온추출과 미분쇄 차잎으로 쓴맛을 더한,「기린 생차(キリン生茶)」 등등 여러 유명 브랜드를 가지고 있죠. 또 기린의 독자소재인 플라즈마 유산균을 배합한 「iMUSE 레몬과 유산균(iMUSEレモンと乳酸菌)」, 콜라계열 음료임에도, 사상 처음으로 식사시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의 특정보건용 음료인「기린 멧츠 콜라(キリン メッツコーラ)」 등 기발한 발상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상품군이 특징입니다. 

■ 의약사업 
기린의 의약 사업은, 의료용 의약품이 총 매출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23% 정도가 바이오 화학 사업인데, 각종 아미노산의 발효 생산 분야에 있어서는「아지노모토(味の素)」와 쌍벽을 이룰 정도입니다. 특히 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되는 글루타민산 나트륨에서는 아지노모토 사보다도 빨리, 세계 최초의 발효 기술을 확립한 실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 암, 신장, 면역 질환 등의 영역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853,937

1,863,730

1,930,522

연결 영업이익

181,982

194,318

199,327

연결 총자산

2,422,825

2,399,082

2,303,624

연결 순자산

959,188

1,229,206

1,200,920

매출내역

음료 일본

1,061,614

1,050,975

1,078,348

음료 오세아니아

357,511

348,637

329,499

음료 해외기타

70,980

99,948

167,409

의약・바이오화학

          341,423

         346,708

             339,274

기타

           22,410

           17,462

               15,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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