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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홀딩스(明治ホールディングス, Meiji Holdings Company, Limited)은 메이지 그룹의 지주회사로, 식품을 중심으로 한 주식회사 메이지(明治)와,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메이지 세이카 파마 주식회사(Meiji Seika ファルマ)」가 있습니다. 메이지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메이지 초콜릿이라는 이미지가 바로 떠오릅니다. 주식회사 메이지는 폭 넓은 연령층을 향해 과자와 유제품, 영양 식품 등을 제공하는 식품 제조 업체 중 하나로, 일본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입니다. 연결 종업원수는 16,559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회사명 |
메이지 홀딩스 |
회사명(일문) |
明治ホールディングス |
회사명(영문) |
Meiji Holdings Company, Limited |
설립 |
2009년 4월 1일 수요일 |
본사 소재 |
〒104-0031 東京都中央区京橋二丁目4番16号 |
자본금 |
30,000 |
매상고(연결) |
1,254,380 |
영업이익(연결) |
98,383 |
연결 총자산 |
1,004,143 |
연결 총자본 |
560,630 |
자기자본비율 |
55.8% |
종업원수(연결) |
16,559 |
2. 개요 및 특징
메이지 그룹은, 「맛있는 우유(おいしい牛乳)」 「불가리아 요구르트(ブルガリアヨーグルト)」 「엣세루 슈퍼 컵(エッセルスーパーカップ)」 「밀크 초콜릿(ミルクチョコレート)」 등으로 일반인들에게 아주 잘 알려져있는 만큼, 일본 취준생들의 엔트리 인기 기업 랭킹 최상위에 위치합니다. 동양 경제신문이 발표한 바로는 "배율이 높은 기업 순위"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무계 종합직의 배율은 2,750배라고 합니다. 1명 채용할 때 2,750명이나 입사지원서를 낸다는 말이죠. 즉, 일본에서 입사하기 가장 어려운 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에 걸맞게 연봉도, 식품 업계 중에서는 메이지홀딩스가 최고라고 합니다. 매출액 자체는 「아지노모토(味の素)」에 뒤이은 2위이지만요. 2017년 기준, 메이지 홀딩스의 평균연봉은 967만엔이었습니다. 이는 일본 식품업체 전체 평균 연봉인 568만엔을 크게 웃도는 수치이며, 한화로 따지면 1억 1,000만원 정도입니다. 삼성전자의 평균 연봉인 1억 1,900만원보다 살짝 낮은 정도이죠.
메이지 그룹은 100년 이상 축적해온 연구 개발 능력과 품질에 큰 강점이 있습니다. 메이지 그룹의 여러 제품의 기반이 되는 초콜릿이나 요구르트, 우유는 업계 점유율 1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약품 사업에 있어서도, 전신성 항균제의 경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품 사업 중 카카오 콩과 유산균의 연구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메이지는, 그 경험과 지식을 활용한 상품 개발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제품 개발 연구소, 품질 과학 연구소, 유산균 연구소, 기술 연구소의 4개의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구 전략 총괄부도 존재하며, 이를 통해 연구자 지원도 실시하고, 연구자는 연구에 주력 할 수있는 체제가 편성되어 있는 것도 메이지의 강점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러나 도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있습니다. 2011년 12월 초에 생산된 우유와 분유에서 방사능 세슘이 검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주 가까이 은폐하였다고 합니다. 메이지 측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12월 6일, 자사의 유아용 분유 제품 중 일부에서 최대 1 킬로그램 당 30.8 베크렐의 방사성 세슘을 검출했다고합니다. 다행히 검출된 제품과 같은 기간에 생산 한 분유인 약 40만캔을, 이날부터 무상 교체해주었다고 합니다.
다만 자기 회사의 제품에서 방사능 세슘이 검출된 것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도덕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이 남습니다. 계속 발표하지 않다가, 시민단체에서 자가 측정을 실시한 결과, 방사능이 검출되어 관련 문의를 하자, 그제야 발표를 했지요. 덕분에 중국에서 메이지 분유의 인기가 폭락했다고 합니다.
3. 주요사업
■ 과자
누구나 한번 쯤은 먹어본 적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아주 유명한 과자들이 많습니다. 메이지는 카카오 폴리 페놀의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진실인지 거짓인지는 모르겠지만, 소비자의 건강 지향적 사고에도 대응할 수 있는 과자를 매일 연구 · 기획 · 제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발효 데일리
웰빙 식품으로서, 소비자용 우유나 요구르트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우유와 요구르트 택배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으며, 병 우유에 대한 수요 역시 대응하고 있습니다.
■ 가공 식품
메이지의 강점인 카카오와 우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 가공 식품 개발 및 생산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치즈와 버터, 마가린 등의 우유 식품, 아이스크림 등 냉동 디저트, 레토르트 카레 등의 조리 식품 등을 폭넓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 영양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건강 지향적인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폭넓은 영양 장르도 상품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프로 스포츠 선수를 위한 스포츠 영양 식품, 아기들을 위한 분유, 노인용 유동 등 장르와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여러 상품을 구색하고 있씁니다.
■ 해외
장르와 나이에 얽매이지 않는뿐만 아니라 국경도 넘어서도 상품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 · 아시아 · 미국을 중심으로, 현지 자회사를 통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242,480 |
1,240,860 |
1,254,380 |
|
연결 영업이익 |
88,395 |
94,673 |
98,383 |
|
연결 총자산 |
883,895 |
927,544 |
1,004,143 |
|
연결 순자산 |
457,190 |
495,177 |
560,630 |
|
매출내역 |
식품 |
1,081,577 |
1,073,077 |
1,056,107 |
의약품 |
160,902 |
167,783 |
198,2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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