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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햄(日本ハム, Nippon Meat Packers, Inc.)은 오사카부 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식품회사입니다. 햄과 소시지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창업 시기는 1942년입니다. 일본 프로 야구 퍼시픽 리그 팀인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J리그 팀인 세레소 오사카의 스폰서로도 유명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5,70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회사명 일본 햄
회사명(일문) 日本ハム
회사명(영문) Nippon Meat Packers, Inc.
설립 1942
본사 소재 530-0001 大阪府大阪市北区梅田二丁目49号ブリーゼタワー
자본금 24,166
매상고(연결) 1,234,180
영업이익(연결) 32,265
연결 총자산 741,388
연결 총자본 405,358
자기자본비율 54.7%
종업원수(연결) 15,700

 

 

 

2. 개요 및 특징


식육 관계 사업에 있어서 최상위 제조업체인 일본햄은 1943년, 토쿠시마에서 「토쿠시마 식육 가공장(徳島食肉加工場)」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963년에는「토리세이햄(鳥清ハム)」과 합병하여, 일본햄으로 사명을 바꾸고 오사카로 이전했습니다. 일본햄은 육류를 중심으로 사업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햄"이라는 사명 때문에 일본햄은 가공사업이 중심이 아닌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매상의 약 80% 정도가 식육사업에 의한 것입니다. 브랜드육을 개발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햄·소시지 사업 분야에 진출해 있는 일본 식품 가공업체 (이토 햄 · 프리마 햄 · 마루 다이 식품) 중 에서는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일본햄의 가장 큰 특징은, 생산이나 사축에서부터 자사 농장에서 일관되게 실시하고 있는 점입니다. 이것을 일본햄 내에서는 수직 통합 시스템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육류 업계에서는 생산, 사육, 처리 · 가공, 물류, 판매 사업이 각각 따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이렇게되면 신선한 고기를 고객에게 제공할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국산 쇠고기 · 돼지 고기 · 닭고기 수입 쇠고기의 생산 사육에서 처리 · 가공, 물류, 판매까지 모두 자사 그룹 내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안정적인 식육제품 공급 및 철저한 안전관리를 이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일본 국내 육류 업계 중에서는 최초로 구축한 구조로, 소 · 돼지 · 닭 3 축종까지의 전개는 아직도 드문 시스템입니다.

그렇지만 역사가 긴 기업답게, 부정도 많이 존재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2014년에 발생한 위조표시 사건입니다. 당시 일본햄은 자사의 주력 상품에 사용되는 비엔나 소세지 상품 총 9,254팩에 대해, 자사 농장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사농장이라고 위조 표시한 것이 2014년 판명되었습니다. 일본햄은 7월 이후에 해당하는 상품들을 자주적으로 회수했다고 합니다.

그 중 백미는, 2002년 7월에 발생한 "소고기위조사건"입니다. 즉, 외국산 수입 쇠고기를 일본산으로 위장한 것입니다. 이것이 발각되기 된 경위는, 일본햄이 매입 사업 신청이 취소된 쇠고기를 무단 소각하던 와중에, 이를 조사하던 일본 농수성이 전수 조사를 실시하게 되자, 외국산 수입 쇠고기가 거기에 섞여있었음이 들통난 것입니다. 이 사건의 책임을 지고, 당시 창업자 일가가 사건의 책임을 지고 공직에서 퇴임했을 정도입니다.

 

 

 

 

3. 주요사업

 
■ 식육사업 
일본햄의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식육사업입니다. 안전하고 품질이 높은 식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그룹 회사 직영 축산 농장에서 소. 돼지, 닭을 사육하고 있으며, 육류 가공에서 유통, 판매까지 모든 그룹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본햄은 일본 국내에서는 122개, 해외에서는 27개소의 직영농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류 가공 식품 사업 
1942년, 햄과 소시지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일본햄이 시작한 사업입니다. 주력 제품은 역시 햄 · 소시지와 관련된 반찬류입니다. 84년에 발매된「샤우 에센(シャウエッセン)」은 17년의 기간동안, 소시지의 톱 브랜드로 군림해왔으며, 현재에도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 33개, 해외 5개의 공장에서, 일본햄의 햄과 소시지 및 조리 가공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산 가공 식품 사업 
스시 재료용 어패류에 관해서는 30% 가까운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냉동 식품, 레토르트 식품, 통조림 등이 주력 제품입니다. 또 일관되게 생산과 판매를 실시하는 일본햄답게, 고품질 참치의 안정공급을 위해 2008년부터 에히메현 우와지마시(愛媛県宇和島市)에서 참다랑어 양식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제품 사업 
일본햄의 유제품사업은 치즈사업과 요구르트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즈 사업에서는 업무용 치즈 시장의 점유율은 톱 클래스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비자 지향 상품도 적극적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요구르트 사업에서는 독자성을 가진 새로운 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건강 식품, 천연 조미료, 신제품 개발과 음식의 트렌드를 잡아 목적으로 외식 산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202,293 1,258,463 1,234,180
연결 영업이익 53,802 49,218 32,265
연결 총자산 720,276 741,388 741,388
연결 순자산 408,356 734,528 405,358
매출내역 가공사업 334,249 342,040 338,854
식육사업 642,118 664,914 649,820
관련기업 155,930 159,671 151,781
해외사업 91,566 125,877 128,540
조정액   -34,039  -3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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