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시행착오법」이란?

시행착오법(Trial and error)이란, 여러 가지 방법을 실제로 시험해보면서, 해결책에 도달하는 문제 해결 방식입니다. 실시 초기에는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는 상태이더라도, 여러가지 방법을 실험해, 그 결과들을 통해 인과관계를 추론하여 점차 문제의 해결책에 가까워지게 되는 거죠.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해결의 실마리도 전혀 보이지 않을 때라도, 일단 적당히 시행착오법으로 시도해 보세요. 분명 그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에, 힌트가 숨겨져 있을 겁니다! 

 

 

「시행착오법」의 유래

이것은 학습심리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손다이크(A. H. Thorndike)가, 고양이의 행동을 실험하던 중에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먼저 굶주린 고양이를 상자에 가두어 두었습니다. 상자 안에는 특정한 장치가 있어, 고양이가 그것을 밟아야만 상자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게 한 실험이었습니다.

상자 안에 갖힌 고양이는 처음에는 뜯고 물고 온갖 난리 부르스를 추다가 우연히 그 장치를 건드렸고,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 고양이로 동일한 실험을 한 번 더 실시했더니, 아까보다는 상자 밖으로 빠져나오는 시간이 더 단축되었습니다. 이를 반복할 수록, 고양이는 더 빨리 상자 밖으로 나올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는 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본능, 습관 따위에 의하여 시행과 착오를 되풀이하다가 우연히 성공한 동작을 계속함으로써 점차 시간을 절약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를, 우리는 시행 착오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