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DeNA(ディー・エヌ・エー, Dena Co., Ltd.)는 일본의 인터넷 관련 기업으로, 모바일 게임 개발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SNS운영 및 전자 상거래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산하에 프로 야구에서는「요코하마 DeNA베이스타스(横浜DeNAベイスターズ)」, 프로 농구의「가와사키 브레이브 샌더스(川崎ブレイブサンダース)」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2,437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DeNA

회사명(일문)

ディー・エヌ・エー

회사명(영문)

Dena Co., Ltd.

설립

1999년 3월 4일 목요일

본사 소재

150-8510 東京都渋谷区渋谷2-21-1 渋谷ヒカリエ 21 - 26

자본금

10,397

매상고(연결)

124,116

영업이익(연결)

13,512

연결 총자산

296,460

연결 총자본

256,865

자기자본비율

86.6%

종업원수(연결)

2,437

 

 

2. 개요 및 특징

 

게임 회사와 프로 야구 구단 운영으로 유명한 DeNA는, 1999년 3월 인터넷 업계에서 오래전 창업자 난바 도모코(南場智子)가 설립한 경매 사이트가 그 시초입니다. 그해 11월부터는 모바오크 (モバオク, 휴대 전화 전용 경매 사이트) 서비스를 시작했고 2005년에는 도쿄 증권 거래소에 상장할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현재는 게임 사업, EC 사업, 스포츠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DeNA의 게임 사업은, 과거 피쳐폰 시대가 전성기였습니다. 당시 모바게 타운(モバゲータウン)이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는 흐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기에, 현재의 매출은 과거에 비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2015년 3월에는「닌텐도(任天堂)」와 업무 및 자본 제휴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 결과 "슈퍼 마리오 런(スーパーマリオ ラン)" 이나 "파이어 엠블렘 히어로즈(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ヒーローズ)", "동물의 숲 포켓 캠프(どうぶつの森ポケットキャンプ)"  등이 출시되어 DeNA의 게임 사업 매출액의 급격한 추락을 어느 정도 저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총 매출의 70%가 게임 사업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며, 따라서 사업 다각화를 통해 안정도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 현재의 DeNA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사업으로서는 DeNA의 초창기 사업이었던 모바오크를 들수있습니다만, 2004년 사이트를 오픈했을 당시까지만해도, 피쳐폰 전성기에 힘입어 매출도 높았지만 현재는 추락한 상태입니다. 과거에는「DeNA 트래블(DeNAトラベル)」이라는 이름으로 여행 사업도 실시하고 있었지만, 선택과 집중 전략을 위해 2018년 5월에 사업을 매각하였습니다.

 


DeNA의 사업 중에서도 가장 잘나가고 있는 사업은, 의외로 스포츠 사업입니다. 사실 요코하마 DeNA베이스 타스의 인수는, 그 사업에서 매출을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DeNA 본사의 광고를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구단 운영은, 운영비에 비해서는 텔레비전이나 신문에 매일 거론되기 때문에 광고 비용 대비 효과가 매우 높기에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2015년 10월에 요코하마 스타디움(横浜スタジアム)을 약 100억엔 들여 인수한 후부터는, 입장료 수입 및 식음료 판매 수입도 거둘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관계회사인 페이전트(ペイジェント)를 통해 결제 대행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페이전트는「미츠비시 UFJ 파이낸셜 그룹(三菱UFJフィナンシャル・グループ)」과 DeNA의 합작회사로서, 200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신용 카드 가맹점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했던 미쓰비시 그룹이, 인터넷 관련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던 DeNA와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거두기 위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3. 사업 내용 

 
■ 게임 사업 
DeNA의 주력 사업으로, 2006년부터 모바일 단말기 용 게임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개발 · 운영 · 고객 유치의 노하우를 축적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 소설, 운세 등의 엔터테이먼트 커뮤니티인 "Mobage"를 중심으로, 자사에서 개발 · 운영하는 게임뿐만 아니라 업체와의 협업에 의한 게임과 개발 파트너 기업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E 커머스 사업 
스마트 폰이나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출품 · 낙찰 할 수있는 경매 사이트인 "모바오크(モバオク)"나 미쓰비시 그룹과 연계하고 있는 결제 대행 서비스인 "페이전트(ペイジェント)"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사업 
2011년 12월부터 프로 야구 분야에, 2018년 7월부터는 프로 농구 분야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각각 요코하마 DeNA베이스타스(横浜DeNAベイスターズ), 가와사키 브레이브 샌더스(川崎ブレイブサンダース)를 보유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 신규 사업 
DeNA는 현재 자동차 사업 (택시 배차 서비스), 건강 관리 형 보험 사업, 소셜 LIVE 서비스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43,806

139,390

124,116

연결 영업이익

23,178

27,503

13,512

연결 총자산

298,260

344,609

296,460

연결 순자산

236,696

271,150

256,865

매출내역

게임 사업

101,288

97,917

83,530

EC 사업

18,383

15,351

11,638

스포츠 사업

13,701

16,713

17,950

교통 시스템 사업

 

 

197

헬스케어 사업

 

 

2,233

신규 사업 및 그 외

10,435

9,410

8,568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