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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ヤフー, Yahoo Japan Corp.)는「소프트 뱅크 그룹(ソフトバンクグループ)」의 자회사이자, Z홀딩스(Zホールディングス) 산하기업입니다. 포털 사이트인 Yahoo! JAPAN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사 사이트에서의 광고 및 브로드 밴드 관련 사업이나 인터넷 옥션 사업 등을 수익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6,515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야후 재팬 |
회사명(일문) |
ヤフー |
회사명(영문) |
Yahoo Japan Corp. |
설립 |
1996년 4월 |
본사 소재 |
〒102-8282 東京都千代田区紀尾井町1-3 |
자본금 |
8,737 |
매상고(연결) |
954,714 |
영업이익(연결) |
140,528 |
연결 총자산 |
2,429,601 |
연결 총자본 |
910,523 |
자기자본비율 |
37.5% |
종업원수(연결) |
6,515 |
2. 개요 및 특징
1996년 1월, 현재의「Altaba」인「Yahoo!」와 「소프트 뱅크(ソフトバンク)」의 합작으로 현재의「야후(ヤフー)」가 설립되었습니다. 일본 국내 최초의 포털 사이트인 Yahoo! JAPAN는 그로부터 약 3개월 후인, 1996년 4월부터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이후 일본 포털 사이트 중 독점적인 지위를 구축하게 되었고, IT거품에 힘입어 도쿄 주식시장 역사상 최초로 2000년 1월 19일 야후의 주가는 주당 1억엔을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때 당시, 시가총액상 소프트 뱅크를 상회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는 주식 분할을 여러번 반복하여, 주당 단가가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분할된 주가를 과거의 주가로 단순 환산해보면, 높은 주가 수준은 거의 변화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지배 구조를 살펴보면, 야후의 모회사는 Z홀딩스이며, 이 Z홀딩스의 최대 주주가 소프트뱅크이기에, 야후는 실질적으로 소프트 뱅크 주식회사의 자회사가 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일반적인 야후!의 도메인은 ".com"으로 끝나며, 야후 코리아 역시 그 주소가 "kr.yahoo.com"이었습니다만, 야후 재팬만큼은 "co.jp"로 끝납니다. 게다가 미국 야후!의 세계 각국의 사이트 목록에서도, 야후! 재팬은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 야후의 후신 기업인 알타바에서 2018년 9월 17일 시점에서 야후 재팬의 보유 주식 전부를 43억 달러에 매각하면서, 소프트 뱅크가 야후를 완전히 장악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나라의 야후와는 달리, 야후 재팬만큼은 여전히 독자적인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야후의 강점으로는 역시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본 국내에서만큼은, 스마트폰 앱 누적 다운로드 순위에서 Google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얻어지는 빅데이터의 질과 양은, 야후의 경쟁우위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또 IT기업 중 비교적 오래전부터 활동해왔기 때문에 브랜드력이 있습니다. 변화를 지양하는 중년 및 고령자에 대한 소구력은 매우 강하다고 사료됩니다.
20%를 넘는 영업 이익률 또한 강점입니다. IT기업으로서는 평균적으로 보일 정도의 수치이지만, 야후 특유의 적극적인 신규 사업 전개 및 투자를 감안하면, 이것도 충분히 높은 수치라고 평가됩니다. 최근에는 「소프트 뱅크(ソフトバンク)」와「크레디세존(クレディセゾン)」가 합작한 핀테크 사업인 페이페이(PayPay)를 2018년 가을부로 시작하였으며, 야후는 이를 매우 공격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 일본의 비현금 결제 비율은 18.4% 정도로, 세계적으로 봐도 대단히 낮은 수준입니다. 이것을 반대로 이야기하면, 시장 잠재력이 크다는 말입니다.
게다가 일본 정부는 2026년까지 비현금 결제비율을 4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정책 목표로 삼고 있으며,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비현금 결제 금액의 5%를 소비자에게 포인트로 환급하는 정책도 시행하고 있기에, 이 페이페이는 대단히 기대치가 높은 사업입니다. 야후의 약점으로서는, 미국 야후와의 관계상, 일본 시장 내에서의 사업에만 한정되어 있는 부분을 지적해볼 수 있습니다. 또 야후가 진행하는 사업에서는 Amazon, Google, Youtube, Line Pay등 매우 강력한 경쟁업체가 존재하는 점은,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미디어 사업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를 표시하는 것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기본적으로 Yahoo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관여되고 있으며, 이 광고 관련 매출액은 해마다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비중 확대와 더불어, 현재는 이 광고 수익이 과반수를 넘고 있는 상태입니다.
■ E 커머스 사업
EC서비스인 야후 쇼핑(Yahoo!ショッピング)이나 옥션 서비스는 야후오쿠(ヤフオク), Yahoo! Premium, Yahoo!BB와 같은 회원 서비스, Yahoo!JAPAN카드나 재팬넷 은행(ジャパンネット銀行)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야후 쇼핑이나 야후오쿠에서는 출점료를 받지 않고 있는 부분이 특징적이며, 그 밖의 서비스의 실적도 최근 매우 견실하게 증가 추세에 있는 편입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수익 |
853,730 |
897,185 |
954,714 |
|
연결 영업이익 |
192,049 |
185,810 |
140,528 |
|
연결 총자산 |
2,516,633 |
1,121,887 |
2,429,601 |
|
연결 순자산 |
1,534,212 |
998,709 |
910,523 |
|
수익내역 |
미디어 사업 |
279,898 |
286,914 |
301,880 |
커머스 사업 |
553,119 |
590,457 |
646,443 |
|
그 외 |
20,713 |
1,814 |
6,3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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