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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츠(電通, Dentsu Inc.)는 일본 최대이자 세계 5위 규모의 광고 대행사입니다. 매출액 규모로는 일본 국내 2위인「하쿠호도(博報堂)」의 약 4배에 달하고 있으며, 명실공히 일본 최대의 광고 대행사로서, "광고계의 걸리버"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이 워낙 압도적이라, 시장의 과점화가 문제시되기도할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해외 광고 회사를 적극적으로 인수하여 그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62,608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덴츠 |
회사명(일문) |
電通 |
회사명(영문) |
Dentsu Inc. |
설립 |
1901년 7월 1일 월요일 |
본사 소재 |
〒105-7001 東京都港区東新橋1-8-1 |
자본금 |
74,609 |
매상고(연결) |
1,018,512 |
영업이익(연결) |
111,638 |
연결 총자산 |
3,638,488 |
연결 총자본 |
1,110,749 |
자기자본비율 |
30.5% |
종업원수(연결) |
62,608 |
2. 개요 및 특징
덴츠는, 1901년 미츠나가 호시로(光永星郎)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창립 당시의 명칭은「일본전보통신사(日本電報通信社)」였으며, 이것의 약칭이 바로 덴츠(電通)입니다. 초기에는 뉴스 사업도 실시했었지만 수익성이 저조했기에, 1936년 시점에서 타사에 이관시키게 됩니다. 덴츠 역시 태평양 전쟁의 수혜를 받은 기업 중 하나로, 당시 일본 정부가 전시 통제를 위해 다른 광고대행사를 일부러 폐업시켰기에, 덴츠는 현재의 압도적인 지워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일본의 광고 업계를 견인하고 있다고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다가 덴츠는 정재계 · 연예계 등 유력 인사 자제를 직원으로 많이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형적인 체육회 기업 중 하나이며, 풍부한 인적 자원을 갖추고 있기는 하나, 승리 지상주의적인 경향이 워낙 강해서, 노동 환경이 굉장히 바쁘기에, 워크 라이프 밸런스(Work Life Balance)는 나쁜 편입니다.
덴츠는 TV광고 및 매스미디어 분야에서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점입니다. 일본의 매스미디어는 덴츠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말이 있을 만큼, 그 점유율은 압도적입니다. 또 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광고와 같은 스포츠 분야에서도, 거의 절대적으로 덴츠가 관여하고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이 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현재 일본 국내 광고 시장 점유율 자체는 덴츠가 24%, 하쿠호도가 21%이며, 일본에서는 그렇게까지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덴츠는 2013년에는 영국계 광고 대행사인「Aegis Group」을 인수함으로서 세계 전개를 시작한 결과, 현재 매출의 60% 가량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게 되어, 그 결과 하쿠호도의 4배에 달하는 매출액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 덴츠는 디지털 분야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분야는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산하의 관계 회사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3년 시점에서 전체 매출액의 27%에 불과했던 디지털 부문의 매출이, 2017년 시점에서 43%까지 상승했을 정도입니다.
3. 사업 내용
■ 마케팅
기본적으로 컨설팅 사업입니다. 덴츠의 지식 및 전문성을 살려 고객처에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사회에 대응한 마케팅 지원 서비스입니다.
■ 크리에이티브
TV광고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프로모션
고객의 구매 행동에 관련된 프로모션 활동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또 디지털화를 접목시킨 웹, SNS를 통한 홍보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덴츠는 기본적으로 TV 광고 제작 뿐만 아니라, TV 프로그램 제작 및 영화에 대한 출자, 대형 스포츠 컨텐츠 방송권 획득 등 다양한 컨텐츠 관련 분야에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
기존의 컨턴츠 뿐만 아니라, 영화, 스포츠, 음악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스스로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 글로벌 비즈니스
주로 아웃바인드・어카운트 업무, 인바운드・어카운트 업무, 글로벌・컨텐츠 업무를 주축으로하여, 해외 기업의 요구에 맞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수익 |
838,359 |
928,841 |
1,018,512 |
|
연결 영업이익 |
137,681 |
137,392 |
111,638 |
|
연결 총자산 |
3,155,230 |
3,562,857 |
3,638,488 |
|
연결 순자산 |
981,961 |
1,150,134 |
1,110,749 |
|
수익내역 |
국내 사업 |
420,387 |
416,671 |
430,292 |
해외 사업 |
430,016 |
519,405 |
600,140 |
|
조정액 |
-12,044 |
-7,235 |
-11,9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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