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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츠(電通, Dentsu Inc.)는 일본 최대이자 세계 5위 규모의 광고 대행사입니다. 매출액 규모로는 일본 국내 2위인「하쿠호도(博報堂)」의 약 4배에 달하고 있으며, 명실공히 일본 최대의 광고 대행사로서, "광고계의 걸리버"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이 워낙 압도적이라, 시장의 과점화가 문제시되기도할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해외 광고 회사를 적극적으로 인수하여 그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62,608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덴츠

회사명(일문)

電通

회사명(영문)

Dentsu Inc.

설립

1901년 7월 1일 월요일

본사 소재

〒105-7001 東京都港区東新橋1-8-1

자본금

74,609

매상고(연결)

1,018,512

영업이익(연결)

111,638

연결 총자산

3,638,488

연결 총자본

1,110,749

자기자본비율

30.5%

종업원수(연결)

62,608

 

 

2. 개요 및 특징

 

덴츠는, 1901년 미츠나가 호시로(光永星郎)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창립 당시의 명칭은「일본전보통신사(日本電報通信社)」였으며, 이것의 약칭이 바로 덴츠(電通)입니다. 초기에는 뉴스 사업도 실시했었지만 수익성이 저조했기에, 1936년 시점에서 타사에 이관시키게 됩니다. 덴츠 역시 태평양 전쟁의 수혜를 받은 기업 중 하나로, 당시 일본 정부가 전시 통제를 위해 다른 광고대행사를 일부러 폐업시켰기에, 덴츠는 현재의 압도적인 지워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일본의 광고 업계를 견인하고 있다고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다가 덴츠는 정재계 · 연예계 등 유력 인사 자제를 직원으로 많이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형적인 체육회 기업 중 하나이며, 풍부한 인적 자원을 갖추고 있기는 하나, 승리 지상주의적인 경향이 워낙 강해서, 노동 환경이 굉장히 바쁘기에, 워크 라이프 밸런스(Work Life Balance)는 나쁜 편입니다.

 


덴츠는 TV광고 및 매스미디어 분야에서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점입니다. 일본의 매스미디어는 덴츠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말이 있을 만큼, 그 점유율은 압도적입니다. 또 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광고와 같은 스포츠 분야에서도, 거의 절대적으로 덴츠가 관여하고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이 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현재 일본 국내 광고 시장 점유율 자체는 덴츠가 24%, 하쿠호도가 21%이며, 일본에서는 그렇게까지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덴츠는 2013년에는 영국계 광고 대행사인「Aegis Group」을 인수함으로서 세계 전개를 시작한 결과, 현재 매출의 60% 가량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게 되어, 그 결과 하쿠호도의 4배에 달하는 매출액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 덴츠는 디지털 분야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분야는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산하의 관계 회사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3년 시점에서 전체 매출액의 27%에 불과했던 디지털 부문의 매출이, 2017년 시점에서 43%까지 상승했을 정도입니다.

 

 

3. 사업 내용 

 
■ 마케팅 
기본적으로 컨설팅 사업입니다. 덴츠의 지식 및 전문성을 살려 고객처에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사회에 대응한 마케팅 지원 서비스입니다.  

■ 크리에이티브 
TV광고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프로모션 
고객의 구매 행동에 관련된 프로모션 활동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또 디지털화를 접목시킨 웹, SNS를 통한 홍보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덴츠는 기본적으로 TV 광고 제작 뿐만 아니라, TV 프로그램 제작 및 영화에 대한 출자, 대형 스포츠 컨텐츠 방송권 획득 등 다양한 컨텐츠 관련 분야에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 
기존의 컨턴츠 뿐만 아니라,  영화, 스포츠, 음악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스스로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 글로벌 비즈니스 
주로 아웃바인드・어카운트 업무, 인바운드・어카운트 업무, 글로벌・컨텐츠 업무를 주축으로하여, 해외 기업의 요구에 맞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수익

838,359

928,841

1,018,512

연결 영업이익

137,681

137,392

111,638

연결 총자산

3,155,230

3,562,857

3,638,488

연결 순자산

981,961

1,150,134

1,110,749

수익내역

국내 사업

420,387

416,671

430,292

해외 사업

430,016

519,405

600,140

조정액

-12,044

-7,235

-1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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