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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이 그룹 (丸井グループ, Marui Group Co., Ltd.)은 소매 점포 사업, 카드 사업, 유통 관련 서비스 사업의 3가지 사업을 동시 전개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패션 빌딩「마루이(丸井)」의 운영 및 자체 브랜드 개발, 신용 카드인「에포스 카드(エポスカード)」발행 및 관리가 핵심 사업입니다. 「도쿄 급행 전철(東京急行電鉄)」과는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5,326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마루이 그룹

회사명(일문)

丸井グループ

회사명(영문)

Marui Group Co., Ltd.

설립

1931년 2월 17일 화요일

본사 소재

〒164-8701 東京都中野区中野4丁目3番2号

자본금

35,920

매상고(연결)

251,415

영업이익(연결)

41,184

연결 총자산

890,196

연결 총자본

284,752

자기자본비율

32.0%

종업원수(연결)

5,326

 

 

2. 개요 및 특징

 

「마루이 그룹(丸井グループ)」의 창업 초창기에는 가구 할부 판매를 실시하였으며, 종전 후 할부 백화점으로서 "500엔으로 5,000엔 쇼핑!"이라는 선전 문구와 함께 가구 및 가전 등의 내구제 할부 판매로 사업을 확대하기 시작합니다. 1960년 1월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신용"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신용카드를 발행하게 됩니다. 1972년 무렵부터 젊은층을 타겟으로 한 의류 · 패션 중심의 유통업으로 사업을 전환시켜, 패션 빌딩이라는 방식의 점포를 전개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경쟁 관계에 있는「파르코(パルコ)」과 유사한 형태로, 겉보기에는 백화점과 비슷한 방식의 점포 운영입니다. 하지만 마루이는 일본 백화점 협회의 회원이 아니기도 하며, 지하 식품 매장을 전개하고 있지 않은 점포가 많으므로, 마루이 스스로는 백화점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사업자가 여러 분야에 걸쳐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한 매장에서 취급한다"는 점에서는 백화점에 해당하기는 합니다.

 


2007년 대금업 법개정과 2009년 리먼 쇼크의 영향으로 실적 악화를 경험한 이후부터는 고객 타겟을 젊은층뿐만 아니라 전세대에 확대하기도 했으며, 기존의 패션 중심의 매장 구성에서 라이프 스타일 중심의 매장 구성으로 전환하는 등 재정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루이는 지금까지 패션을 중심으로 하여, 본래 임차인의 매출 증감에 의해 수입이 변동하는 백화점형 계약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정기적인 임대 수입을 얻는 방식의 쇼핑센터형 매장 운영으로 전환중이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패션의 이미지가 강한 마루이이지만, 경영상으로는 동등 또는 그 이상으로 금융업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태생부터 할부 판매를 실시해오고 있었던 만큼, 할부 판매에 대한 노하우를 오랫동안 축적시켜왔고, 이를 바탕으로 유통과 금융이 일체화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즉, 매장에서는 자사 카드 할부를 추천하는 것으로, 단순히 옷을 판매하여 이익을 남기는 것뿐만 아니라, 분할 수수료도 챙길 수 있으며 캐싱 등의 융자 사업에서도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마루이 그룹의 영업이익을 보면, 소매 사업을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반면, 핀 테크 사업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핀 테크 사업이란, 마루이의 신용카드 부문으로, 이 취급액은 2017년 3분기 기준 1조 7,232억엔 정도 취급하고 있으며 이 숫자는 전년 대비 약 17% 정도 증가한 수준입니다. 

 

이 취급액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마루이가 분할 판매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분할 판매가 이용 가능한 가맹점은 약 1만점 내외였지만, 2016년 3월부터 단번에 100만점 이상으로 확대하게 됩니다. 이로서 분할 취급액 자체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핀 테크 사업의 수익률 및 수익 안정성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3. 사업 내용 

 
■ 소매 및 유통 사업 
대표적으로 패션 빌딩 "마루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기도 하며, 온라인 쇼핑에도 손을 대고 있습니다. 또 플랫폼 사업으로서 매장 인테리어, 광고, 상업 시설 사업이나, 종합 빌딩 관리 사업 및 패션 물류 사업 또한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핀 테크 사업 
쇼핑 신용 카드 캐싱 사업을 중심으로하는 사업입니다. 이에 연계되어 임대 보증, 보험, 부동산 형태의 서비스 사업 및 정보 시스템 사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237,022

240,469

251,415

연결 영업이익

31,253

36,365

41,184

연결 총자산

806,575

865,887

890,196

연결 순자산

274,339

274,900

284,752

매출내역

소매 사업

142,113

132,241

125,410

핀테크 사업

94,909

108,227

126,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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