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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리테일링(ファーストリテイリング, Fast Retailing Co., Ltd.)은 의류 회사「유니클로(ユニクロ)」를 산하에 두고 있는 지주 회사로, 매출액 기준 세계 3위의 캐주얼 의류 기업입니다. 시가총액으로 따지면「ZARA」를 보유한「인디텍스(Inditex)」에 이은 세계 2위입니다. 사내 영어화를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일본 기업으로, 연결 종업원 수는 약 56,52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패스트 리테일링

회사명(일문)

ファーストリテイリング

회사명(영문)

Fast Retailing Co., Ltd.

설립

1963년 5월 1일 수요일

본사 소재

〒754-0894 山口県山口市佐山 717-1

자본금

10,274

매상고(연결)

2,290,540

영업이익(연결)

257,636

연결 총자산

2,010,558

연결 총자본

983,534

자기자본비율

48.9%

종업원수(연결)

56,523

 

 

2. 개요 및 특징

 

1949년 3월, 야나이 히토시(柳井等)가, 그의 형인 야나이 마사오(柳井政雄)로부터 맡겨진 오구니 상사(小郡商事)의 섬유・의류 부문을, 신사복 전문점인 「멘즈 숍 오구니상사(メンズショップ小郡商事)」로서 야마구치현 우베시에 개점한 것이, 유니클로의 시작입니다. 그로부터 35년이 지난 1984년, 야나이 타다시(柳井正)가 히로시마현에 유니섹스 캐주얼 의류점 「유니크・클로징・웨어하우스(UNIQUE CLOTHING WAREHOUSE)」라는 명칭으로 1호점을 설립하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후일의 유니클로가 됩니다.

원래는 내셔널 브랜드의 의류품 소매점이었습니다. 아메리칸 스타일의 창고풍 건물 내에, 클래식한 영화포스터나 유명 스타의 포트레이트가 전시되어 있는 특징적인 점포를 일본 전국에 전개하고, 매우 빠르게 중국의 우량 공장과 제휴하여, 저가격으로 조달받는 모델을 구축하였습니다. 1990년대 일본의 장기 불황을 기점으로,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여, 매출이 고성장하게 됩니다.

1997년부터, 자사 브랜드 상품의 취급 비율을 높이기 시작했으며, 아메리칸 의류 소매점인 갭(GAP)을 모델로 한 제조형 소매점(SPA)로 사업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경제 상황에 맞춘 저가격・고품질 상품을 전개하거나 광고 대리점과 제휴하여 PR을 실시하는 등 공격적인 전략을 취한 결과, 의류 유통업 최대의 기업이 됨과 동시에 2001년에는 매출액, 경상 이익도 절정에 달해 영국에까지 진출하게 됩니다.

 


이후 영국 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 대만,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호주, 캐나다, 독일, 벨기에, 스페인, 미국, 프랑스, 러시아 등 18 개국에서 해외 출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유니클로의 해외 사업은, 2006년 기준으로 홍콩을 제외하고 대부분 적자였었지만, 2008년 8월기부터 흑자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회사 조직으로서도 글로벌화하고 있으며, 본사 직원과 점장 약 3,000명에 대해 「TOEIC 700 점 이상」취득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의 특징은, 우수한 품질의 캐주얼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으로, 2,900엔 청바지 등이 가격 파괴의 상징으로 언론 등에도 소개되어 폭발적으로 히트했습니다. 또보온성을 높인 속옷인 "히트 텍", 브래지어 컵을 내장 한 캐미솔 탱크 탑인 "브라 탑" 등 기능성을 중심으로한 제품을 전개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적으로 보면 개성없는 제품이 많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수한 품질의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가 하면, 패스트 리테일링은 제조 소매업(SPA)이기 때문입니다. 상품 기획, 소재 조달, 협력 공장에서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관리하는 비즈니스 모델으로, 상사를 경유하는 기존의 소매업의 사업 모델과 비교하면 재고의 위험을 크게 안게 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팔리기만 한다면, 소매업의 판매 이익에 그치지 않고 상류에 있는 제조 공정에서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공격적으로 영업 전략을 펼친 결과, 유니클로는 현재 일본을 대표하는 캐주얼 베이직 의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의 대량 출점 전략이나 주간 손익 관리 제도는, 다른 회사에서는 흉내내기 힘들다고 평가됩니다. 특히 주간 손익 관리 제도는, 비록 관리 비용은 상승할 지 몰라도, 이를 통해 매주 현지의 수요를 파악해, 최적화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함으로서, 해외에서의 높은 이익률을 달성하는 원동력이 되어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일본 국내 유니클로 사업 
일본 국내에서의 유니클로 사업입니다. 일본의 의류 시장 자체가 현재 축소 경향에 있기는 하지만, 전자 상거래를 중심으로 어느 정도 선방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비는 40.6%입니다. 

■ 해외 유니클로 사업 
아직도 성장중인 사업으로, 중국, 동남아시아 · 오세아니아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스페인, 스웨덴, 네덜란드에 이어 2019 년 봄에 덴마크, 가을에 이탈리아, 아시아에서는 2019 년 가을에 인도, 베트남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매출 구성비는 42.1%입니다. 

■ GU 사업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일본 시장에서의 대량 출점을 지속하는 동시에 중국, 한국 등의 해외 시장에 출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861,917

2,130,060

2,290,540

연결 영업이익

176,414

236,212

257,636

연결 총자산

1,388,486

1,953,466

2,010,558

연결 순자산

762,043

902,777

983,534

매출내역

일본 국내 유니클로 사업

810,734

864,778

872,957

해외 유니클로 사업

708,171

896,321

1,026,032

GU 사업

199,139

211,831

238,741

글로벌 브랜드 사업

141,003

154,464

149,939

그 외

2,868

2,664

2,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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