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룩 이스트 정책(Look East Policy)이란?

룩 이스트 정책이란, 말레이시아의 마하티르(Mahathir bin Mohamad) 수상이 취임한 1981년 12월 15일에 제창한 경제정책을 의미합니다. 문자 그대로 "동쪽을 보라" 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으며, 이것은 영미권이 아니라 한국이나 일본을 모델로 한 경제정책이었습니다. 그 이전까지만해도 말레이시아는 역대 수상들 중 영국유학경험자가 많아서, 영미권의 선진국을 국가 발전의 모범으로서 삼아왔습니다. 그러나 마하티르 수상은 아시아는 아시아에서의 독자적인 경제발전을 실시해야한다는 주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언제까지고 영미권을 모델로 삼아봐야, 영미권 수준의 경제발전을 이룩하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유럽이나 미국 등의 선진국이 아니라, 같은 아시아의 일원이자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룬 국가가 바로 한국과 일본이었습니다. 그는 이 두국가의 경제발전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모델을 배우기 위해 룩이스트 정책을 내걸었던 것입니다. 룩이스트 정책에는 한국이나 일본으로부터 경제발전 방법을 단순히 배우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양국으로부터의 투자나 융자를 받아, 국내 산업을 활성화시키고자하는 의도 또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두나라로부터 말레이시아로 투자 및 융자가 매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말레이시아의 일본 유학생들의 수도 증가하게 되었지요.

이러한 성과가, 말레이시아의 경제를 착실하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러나 일본 기업의 말레이시아에 너무 많이 진출해있어, 현지기업들의 숨통을 죄고 있는 것이 말레이시아 현지에서의 불만을 불러일으키기도 했기에, 룩이스트 정책에도 비판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또, 최근에는 현저한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중국이나 유럽으로의 유학도 급증하고 있으며, 일본에 대한 유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