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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산업의 특성
철강 산업은 용선의 제조와 압연, 주조 등 가공을 통해 각종 철강재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이렇게 생산된 철강은 건설, 조선, 자동차, 가전, 방위산업을 비롯한 2차 산업에서 기초 소재로서 활용되며, 그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입니다. 이 때문에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서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을 받는 산업임과 동시에, 막대한 초기 투자를 요하는 장치 산업(裝置産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치산업적 특성은 신규기업이 산업에 진입하는데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과거 철강산업의 규모와 기술 수준은 그 나라의 경제력과 국력의 척도로도 여겨졌습니다. 대한민국의 철강업도 지금까지 놀라운 고도성장을 이룩해오며, 한국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는 이미 수요정점기를 지나 저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중국 철강산업의 급격한 성장 등 국내외적인 철강산업 경쟁이 심화된 상태입니다.
철강 산업의 성장성
철강산업은 건설, 조선, 자동차, 가전, 방위산업 등 주요 수요산업의 성장의 견인되는 형태의 성장세를 보이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세계경제 불확실성에 의한 리스크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세계 조강 생산량은 신흥국을 위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수요 산업의 고도화에 따라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금속 소재의 수요는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강 산업의 경기변동의 특성
기본적으로 철강산업은 철강 수요산업 건설, 조선, 자동차, 가전, 방위산업의 경기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전방산업의 수요침체가 철강제품의 수요 감소를 초래합니다.그런데 철강산업은 생산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장치산업의 특성상 생산규모 증설에도 장기간의 시간과 대규모의 자금이 소요되기에, 경기 변동에 따른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편입니다.
즉, 개별 수요 산업의 경기 변화에 대해 소비는 탄력적이지만 생산은 비탄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국내 경기하향국면에서는 내수수요 감소로 철강 수입은 줄어들고 주변국으로의 수출은 늘지만, 이와 반대로 국내 경기상승 국면에서는 늘어나는 내수수요 대응을 위해 철강 수출은 줄어들고 수입이 증대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철강 산업의 경쟁요소
가장 큰 경쟁요소는 가격입니다. 주원료이자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광석, 석탄 및 철스크랩의 가격과 시장 수급 상황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기에, 각 철강업체들은 원재료의 수급을 원활히 하여 제품원가를 낮추는 전략을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설비 자동화와 기술 향상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이 실질적인 경쟁력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강판과 같은 고부가가치 철강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철강재에서도 기술력과 품질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철강 산업의 특성
세계 철강 산업은 저성장의 선진국보다는 고성장의 개발도상국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나 최근 해외에서 유입되는 다양한 제품들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개발도상국들의 수출 확대, 선진국의 내부 수요감소에 직면하고 있으며,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주의로 무역장벽이 높아져 통상 마찰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일정부분 과점화가 이루어져서 경제상황이 좋지않을땐 가격 협상력이 떨어지며, 고용없는 성장 등 불안정한 시장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철강생산의 증가에 의해 2000년대 전세계 조강 생산 증가율은 5%내외에 달했으며, 그 이후로도 연평균 3~4%대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다른 국가기간산업인 자동차, 조선등 산업전반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중동, 아프리카등은 성장잠재력이 풍부해 향후 소비와 생산의 유망지역으로 전망되기에, 전반적인 기초산업의 느린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향후에도 수요가 꾸준히 수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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