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일본 항공(日本航空, Japan Airlines Co., Ltd.)은 「ANA」와 더불어 일본을 대표하는 양대 항공사 중 하나로, 1987년 일본 항공 주식회사법(日本航空株式会社法)가 폐지될 때까지, 일본의 국책 항공사였습니다. 또 영국 스카이 트랙스에 따른 항공사 등급에서, 최고 등급인 더 월드 파이브 스타 항공(The World 's 5-Star Airlines) 인증을 받고 있는, 세계적인 항공사 중 하나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31,986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일본 항공 |
회사명(일문) |
日本航空 |
회사명(영문) |
Japan Airlines Co., Ltd. |
설립 |
1953년 10월 1일 목요일 |
본사 소재 |
〒140-8635 東京都品川区東品川二丁目4番11号 |
자본금 |
181,352 |
매상고(연결) |
1,487,261 |
영업이익(연결) |
176,160 |
연결 총자산 |
2,030,328 |
연결 총자본 |
1,200,135 |
자기자본비율 |
59.1% |
종업원수(연결) |
31,986 |
2. 개요 및 특징
2차세계대전 직후, GHQ에 의해 민관을 불문하고 모든 일본 국적의 항공기 운항이 중단됩니다. 1953년, 일본 항공 주식회사법(日本航空株式会社法)에 의해, 일본 국내선 및 유일한 국제선 정기항공 운송 사업자로서 현재의「JAL」이 설립되었습니다. 이듬해인 1954년에는 도쿄~샌프란시스코 간의 일본 기업 최초의 국제선 정기 운송이 시작됩니다. 그 이후 1970년 도쿄 증권 거래소 1부에 상장하는 등 순조롭게 성장하였고, 1987년 민영화됩니다.
1983년부터 1987년까지 5년간, 일본 경제의 고속 성장과 더불어 「JAL」은 여객・화물 운송 실적에서 세계 1위의 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본항공 123편 추락사고"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일본 국내선 항공 수요는 25%가량 감소했으며, 「JAL」의 이미지에도 치명타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무리한 국제선 확충과 높은 급여 제도 등의 방만 경영으로 말미암아 파산했지만, 2010년 1월 회사 갱생법의 적용을 받아 회생하였습니다.
과거「JAL」은 반관반민 기업이었기 때문에 상하관계가 엄격한 사풍을 지니고 있었지만, 경영 재건 이후로는 사내 소통이 비교적 원활해졌다고 합니다. 현재 「JAL」은 도쿄 국제 공항, 나리타 국제 공항이나 칸사이 국제 공항을 거점으로 하고 있으며, 아시아・유럽・오세아니아에 이르는 국제선망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인 항공 연합인「원 월드(One World)」에 가맹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의 플래그쉽 캐리어 답게, 일본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그룹 회사의 숫자도 130여개에 달하는 등 기업 규모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또 일본 국내선, 특히 지방 공항에 강한 편입니다. 일본 각지 공항에 항공편을 연결하고 있으므로, 보다 국제선에 주력하는「ANA」보다도 국내선 취항 공항이 더 많은 편입니다.
노선망, 국내선, 국제선의 매출액 및 좌석, 여객수 등을 따지면 경쟁사인「ANA」에 총체적으로 밀리는 편이지만, 「JAL」은 특유의 고객 서비스의 "질"로 승부를 걸고 있습니다. 특히 이코노미 클래스의 경우, 최근 좌석 공간이 비교적 넓은 레이아웃으로 일신하였고, 이 덕분에 가동률이 개선되어 2018년 기준 영업이익률 11.8%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ANA」가 같은 기간에 8%의 영업 이익률을 보인 것을 감안하면,「JAL」쪽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LCC사업에 대해서는 입장 차이가 극명합니다. 「ANA」의 경우,「바닐라 에어(バニラエア)」나 「피치 항공(ピーチ航空)」과 같은 LCC 브랜드를 산하에 두고 있으며, 이들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JAL의 경우, 「제트 스타 재팬(ジェットスター・ジャパン)」를 「Qantas Airways 」나 「미쓰비시 상사(三菱商事)」등과 공동 출자하여 전개하고 있을 뿐, 「ANA」처럼 적극적으로 참가하지 않은 채, 종래의 수익성이 높은 여객 운송 사업을 고수하고 있는 편입니다.
3. 주요 사업
■ 항공 운송 사업
국내, 국제 항공 운송 사업 (여객,화물)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 5 개사 및 관련 회사 1 개사에서 항공 운송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타 사업
패키지 여행의 기획 · 판매 · 운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288,967 |
1,383,257 |
1,487,261 |
|
연결 영업이익 |
170,332 |
174,565 |
176,160 |
|
연결 총자산 |
1,728,777 |
1,854,227 |
2,030,328 |
|
연결 순자산 |
1,003,393 |
1,094,127 |
1,200,135 |
|
매출내역 |
항공 운송 사업 |
1,159,392 |
1,257,265 |
1,357,603 |
그 외 |
273,491 |
275,310 |
288,190 |
|
조정액 |
-143,917 |
-149,318 |
-158,531 |
'일본 기업 I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기업] 오므론(オムロン, OMRON Corporation) (0) | 2020.03.10 |
---|---|
[일본 기업] 키엔스(キーエンス, Keyence Corporation) (0) | 2020.03.10 |
[일본 기업] 마루한(マルハン, Maruhan Corporation) (0) | 2020.03.10 |
[일본 기업] 닌텐도(任天堂, Nintendo Co., Ltd.) (0) | 2020.03.10 |
[일본 기업] 반다이 남코 홀딩스(バンダイナムコホールディングス, BANDAI NAMCO Holdings Inc.) (0) | 2020.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