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ABC마트(エービーシー・マート, ABC-MART,INC.)는 신발 및 의류 소매 체인점을 일본 전국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기준으로 일본 국내에서는 1,020개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312개의 점포를 전개중입니다. 그 중 한국 점포가 과반수 이상인 258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쿄를 포함한 수도권과 칸사이 지역에 전 점포의 60%가 집중되어 있는 등, 상권이 형성된 도시 지역에 집중적으로 점포를 전개하고 있기에, 주요 번화가나 쇼핑 센터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9,306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ABC 마트

회사명(일문)

エービーシー・マート

회사명(영문)

ABC-MART,INC.

설립

1985년 6월 6일 목요일

본사 소재

〒150-0043 東京都渋谷区道玄坂一丁目12番1号

자본금

19,972

매상고(연결)

266,703

영업이익(연결)

43,929

연결 총자산

296,941

연결 총자본

259,315

자기자본비율

87.3%

종업원수(연결)

9,306

 

 

 

2. 개요 및 특징

 
1985년 도쿄의 와세다에서, 구두 및 의류를 수입판매하는 상사로서「국제 무역 상사(国際貿易商事)」가 설립됩니다. 1990년에는 「ABC마트」가 설립되었고, 조직구조 변경을 통해 양사가 합병하여 현재의 형태가 만들어졌습니다. 창업 당시에는 수입 상사였기 때문에, 세계 시장 동향이나 유행 등의 정보를 빠르게 입수할 수 있는 등, 해외 네트워크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일본의 신발 시장은 사실 상당히 침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BC마트」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신발 소매업으로서는 이익률 20%라는 이례적인 수준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원동력 중 하나는 SPA방식의 도입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소매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가격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의 재고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매장에 재고가 없는 상품 또한 매장 수령 및 시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부터「Hawkins」,「VANS」와 같은 해외의 인기 브랜드의 상표권을 취득하여, 자사 브랜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Hawkins」,「VANS」를 통해 「Nike」, 「Adidas」같은 이른바 내셔널 브랜드 메이커로부터 상품을 값싸게 조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ABC마트」가 상대적으로 영업 이익률을 높게 가져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Nike」, 「Adidas」등으로부터 조달받는 NB상품의 절반 정도가, 「ABC마트」측에서 기획 및 제안한 별주품이나 한정품 모델이라는 점도 ABC마트의 강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Nike」나「Adidas」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 레벨에서는 쉽게 파악하지 못하는 일본 국내 소비자의 니즈를 피드백하여, 일본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조달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별주품은 오직「ABC마트」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 신발 · 의류 · 잡화 등 소매, 신발 상품 기획, 제조 및 판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238,952

254,283

266,703

연결 영업이익

41,860

43,386

43,929

연결 총자산

253,916

279,697

296,941

연결 순자산

220,080

242,507

259,315

매출내역

일본 국내

180,101

187,604

192,742

해외

59,759

67,657

75,063

조정액

-908

-979

-1,102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