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파이오니어(パイオニア, Pioneer Corporation)는 네비게이션, 차량용 AV 등을 위주로 한 자동차용 전자 사업을 주력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홈 오디오(전축)을 제조했었던 일본의 대표적인 음향기기 메이커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시장 환경 변화로 인한 매출액 악화로, 2019년 3월 기준으로 상장 폐지되었고 홍콩 투자 펀드의 자회사가 됨에 따라 닛케이225 리스트에서도 빠지게 되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6,798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파이오니어

회사명(일문)

パイオニア

회사명(영문)

Pioneer Corporation

설립

1938년 1월 1일 토요일

본사 소재

113-0021 東京都文京区本駒込2-28-8 文京グリーンコート

 

 

2. 개요 및 특징

 

1937년, 창업자인 마츠모토 노조미(松本望)가 미국제 동적 스피커를 국산화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파이어니어"는 최초의 일본 국산 동적 스피커인 "A-8"의 상표였습니다. 마츠모토는 그 후에 인쇄 회사도 설립하였고, 이 회사가 현재 파이오니어의 제품 설명서나 카탈로그의 인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1961년에는 세계 최초의 분리형 스테레오를 발매하였고, 오디오 붐 전성 시대에는 산수이, 트리오와 더불어 오디오 스타팅이라고 일컬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파이오니어는, 스피커의 선구자로 평가받았습니다.

파이오니어는, 주력 사업이었던 가정용 오디오 기기에서도 중 - 고급 제품의 가격대에서 강력한 판매력을 유지하고 있는 편이었으나, 버블 붕괴 이후 타업체와 마찬가지로 매출액이 격감해, 생산 기중의 대폭적인 정리를 실시했습니다. 그 이후, 음악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디지털에서 스마트 폰으로 듣는 시대로 변화에 따라 2014년에 AV사업에서 철수하게 됩니다. 홈 오디오를 포함한 홈 AV 사업은 2013년 7월부터 계속하고 있었지만, 2015년 3월부터는 자회사에 사업을 이관하게 됩니다. 

 


파이오니어는 「소니(ソニー)」,「파나소닉(パナソニック)」,히타치 제작소(日立製作所)」 ,「도시바(東芝)」 , 「미쓰비시 전기(三菱電機)」 등에 비교하면 규모는 작지만,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조기부터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사업에서는 뛰어난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었습니다. 파이오니어는 1975년 11월, 세계 최초의 차량용 스테레오를 출시하였습니다. 그 후, GPS를 탑재한 세계 최초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차량용 전자 제품 사업 뿐만 아니라, 1990년대 후반터는 가전 제품 사업에서는 플라즈마 TV에도 열을 올렸습니다. 1997년 12월, 세계 최초의 상용 고화질 50인치 와이드 플라즈마 TV를 출시했으며, 패널까지 자체생산이 가능한 몇 안되는 일본 메이커 중 하나였습니다. 더군다나「NEC」의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사업부까지 인수하는 등, 힘을 쏟고 있었던 분야였습니다. 실제로 2006년 기준, 가전제품 사업과 자동차 전자 사업의 두 부문만으로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좋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문제는 이 두 사업에만 의존하고 있었고, 사업다각화가 되어 있지 못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러나 2000년도 중반에 들어서서, LCD TV의 저가격화에 의해 경쟁 회사인 파나소닉에게 점유율에서 뒤떨어지게 되었으며, 결국 2018년 3월 일에는 플라즈마 패널의 자사 생산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후 플라즈마TV 자체가 액정 TV와 경쟁에서 패배하는 바람에, 가전 사업에서의 매출액의 격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또 다른 주력 사업이었던 네비게이션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통신 기기의 보급으로 판매 부진에 빠져버려, 연구개발비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파이오니어는 결국 2019년 3월 기준으로 상장을 폐지. 홍콩 투자 펀드의 완전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3. 사업 내용 

 
■ 자동차 전자 사업 
네비게이션, 차량용 AV, 자동차 스피커, 드라이브 레코더등의 차량용 전자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 네비게이션이나 스마트 폰 · PC 용 지도도 제작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전자제품의 OEM 생산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동 운전 관련 연구도 게을리하고 있지 않아, MEMS 기술을 활용하여 먼거리의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 주변 상황을 실시간・입체적으로 파악하는 "3D-LiDAR 센서" 개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타 사업 
광학・음향・영상에 관한 파이오니어 전통의 기술력을 활용, 스피커 장치 사업, 의료 · 건강 기기 관련 사업, 자전거 관련 사업, 하이 엔드 음향 기기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