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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ソニー, Sony Corp.)는 20세기 중후반 전세계를 평정하던 일본 전자제품의 대명사였고, 현재는 CMOS 이미지 센서, 게임, 하드웨어 분야를 비롯해 영화, 음악 분야에도 진출해, 사업분야가 복합 엔터테인먼트와 금융까지 확장되어 있습니다. 기타 그룹 자회사를 통해 은행업, 생명 보험업, 손해 보험업, 부동산업, 방송업, 출판업, 애니메이션 제작 사업,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 개호 사업, 교육 사업, 통신 사업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 그룹 회사 수는 17,33개로이며 이는 2위인 「히타치 제작소(日立製作所)」 보다 400개 이상 많은, 일본 1위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14,40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소니

회사명(일문)

ソニー

회사명(영문)

Sony Corp.

설립

1946년 5월 7일 화요일

본사 소재

〒108-0075 東京都港区港南一丁目7番1号

자본금

874,291

매상고(연결)

8,665,687

영업이익(연결)

894,235

연결 총자산

20,981,586

연결 총자본

4,434,690

자기자본비율

21.1%

종업원수(연결)

114,400

 

 

2. 개요 및 특징

 

1946년 이부카 마사루(井深大)와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에 의해 설립된「도쿄 통신 공업 주식회사(東京通信工業株式会社)」가, 소니의 시초입니다. 창업 초기에는 라디오 수리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었으며, 진공관 전압계도 제조하고 있었습니다. 1950년부터는 일본 최초의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하였고, 1955년에는 일본 최초의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출시했습니다. 이때부터 제품에 "SONY"라는 마크를 넣기 시작합니다. 

 


당시 해외 수출을 염두에 둔 상태였는데, 도쿄 통신 공업이라는 명칭은 영어 사용자에게 발음이 어렵고, 약어인 TTK는 이미도쿄 급행전철(東京急行電鉄)」이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니라는 명칭이 사용된 트랜지스터 라디오는, 해외 수출로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후 1958년 1월에는 회사명을 도쿄 통신 공업에서 소니 주식회사로 개칭하게 됩니다. 

1960년부터는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치하여 직접 판매활동을 실시하기 시작합니다. 또 61년에는 세계 최초의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VTR)을 발매하였고, 64년에는 이를 가정용화한 올 트랜지스터 VTR을 발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7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컬러 카메라와 비디오 카세트 레코더를 결합한 캠코더, 79년에는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인 "워크맨(ウォークマン)"을 출시, 1995년까지 생산 누계 1억 5,000만대에 이르는 기가히트 상품이 됩니다.

또 1960년대 이후로는 전자 제품 이외의 사업에도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산 관리 사업이나, 미국의「CBS」와 합작으로 레코드 사업을 시작하기도 했으며, 75년에는 미국의 「Union Carbide」와 합작하여 전지 사업을 개시하기도 했습니다. Union Carbide가 경영난에 의해 합작을 해소한 1986년 이후로도 줄곧 전지 사업을 계속하여, 결국 리튬 이온 전지를 개발하였고 이를 1990년에 제품화하게 됩니다.

 

 

또 79년에는 소니 · 푸르덴셜 생명 보험을 설립, 이는 이후에「소니 파이낸셜 홀딩스(ソニーフィナンシャルホールディングス)」의 원형이 됩니다. 89년에는 콜롬비아 픽처스 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해 영화 사업 진출하기도 했으며, 93년부터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ソニーコンピュータエンタテインメント)」 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가정용 게임기 사업에 진출하게 됩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한국과 중국 전자제품 메이커의 대두로 인해, 소니의 가전제품 사업은 점점 경쟁력을 잃어갔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니의 TV사업은 10년 연속 적자에 시달리고 있으며, 구조조정을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결정적으로 2009년 리먼 쇼크 당시 TV, 카메라, PC 등의 매출이 크게 감소했고, 이를 계기로 PC 사업 등 실적이 저조한 사업을 과감하게 매각 및 분리하여 경영 재건을 도모했습니다. 이 결과 현재에는 어느정도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는 편입니다.

 


현재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대표되는 게임 및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15%라는 매우 높은 수준의 영업 이익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게임 및 네트워크 이외의 사업들도 잘 다각화되어 있어, 매출액의 편중은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현재 소니의 TV 사업은 고부가가치 제품에 주력하여, 실적이 저조한 부문에서 탈출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모바일 시장입니다. 소니는 사업으로서 성립하고 있는지 어떤지가 의심스러운 스마트폰 사업에, 아직도 집착하고 있다고 합니다. Xperia로 대표되는 소니의 스마트폰 사업은 타사 제품에 비해 경쟁력도 저조하며, 너무나도 적자 투성이라, 소니가 다른 분야에서 벌어들인 이익을 여기에서 무한정 빨아들이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계속하고 있는 이유는, 오직 5G를 위한 기술 계승을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소니가 현재 위기에 놓인 상태는 아닙니다. 소니는 반도체 이미지 센서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45%로, 2위인「삼성 전자(Samsung Electronics)」의 21%를 크게 앞지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이 위치를 더욱 공고히하기 위해, 2018년부터 3년간 1조엔을 이미지 센서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확고한 재무 기반이 있는 것도 강점 중 하나입니다. 과거 리먼 사태 발생 당시, 소니의 주력 사업인 전자 사업이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확고한 재무기반을 바탕으로한 금융 사업이나 주식 운용 사업이 더 좋은 성과를 내면서 안정된 실적을 올린 전적이 있습니다. 전자제품 메이커로서의 소니는, 확실히 과거만큼 경쟁력있는 메이커는 아니지만 그래도 확고한 재무 기반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에 계속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3. 사업 내용 

 
■ 소니 홈 엔터테인먼트 
텔레비전 및 비디오, 오디오, 디지털 카메라 관련 사업입니다. 소니는 세계 최초로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하였고, 워크맨을 출시하는 등 시대를 앞선 기술과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 소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스마트 폰 ·인터넷 사업으로서 Xperia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 인터넷 통신 서비스인 So-net도 전개 중입니다. 

■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플레이스테이션4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게임이나 영화 · 음악 · TV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니의 사업 영역 중, 가장 높은 영업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소니 픽쳐스 
소니는 미국 로스 앤젤레스에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으며, 영화 및 TV 프로그램의 제작 · 매입 · 배급 등 엔터테인먼트에 관련된 모든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픽처스, 스크린 젬스, 트라이 스타 픽처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 소니 픽쳐스 클래식을 산하에 두고 있으며 3,500개 이상의 영화와 50,000 에피소드에 걸친 TV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소니 뮤직 
음악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캐릭터 등의 콘텐츠 비즈니스와 솔루션 사업, 라이브 사업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다각적인 사업을 전개중입니다. 

■ 소니 파이낸셜 
"라이프 플래너"가 컨설팅을 통해 맞춤형 보험을 제공하는 「소니 생명 보험」, 다이렉트 형 보험 회사인 「소니 손해 보험」, 인터넷상에서 품질과 편의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니 은행」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7,603,250

8,543,982

8,665,687

연결 영업이익

288,702

734,860

894,235

연결 총자산

    17,660,556

19,065,538

20,981,586

연결 순자산

3,135,422

3,647,157

4,434,690

매출내역

게임 & 네트워크 서비스

1,649,799

1,943,812

2,224,622

음악

647,658

799,995

795,025

영화

903,129

1,011,067

985,270

홈 엔터테인먼트 & 사운드

1,039,004

1,222,733

1,154,533

이미징 제품 & 솔루션

579,633

655,892

661,304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759,145

723,742

487,330

반도체

773,123

850,010

770,622

금융

1,087,504

1,228,377

1,274,708

그 외

450,450

407,174

299,806

조정액

-286,195

-298,820

12,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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