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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담배 산업(日本たばこ産業, Japan Tobacco Inc.)은 일본 담배 산업 주식회사법(日本たばこ産業株式会社法)에 의해 1985년 설립되었으며 담배를 비롯하여 의약품, 식품, 음료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M & A 등을 통해 담배 사업을 해외로 확장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 점유율로 따지면 2018년 기준 세계 4위(8.4%)에 해당합니다. 연결 종업원수는 44,485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재무정보

 

 

 

 

 

 

 

1. 프로필

 

회사명

일본담배산업 주식회사(日本たばこ産業株式)

설립

1985년 4월 1일

본사 소재

105-8422 東京都港区虎ノ門2-2-1

자본금

1,000억엔

매상고(연결)

2,215,962 백만엔

영업이익(연결)

564,984백만엔

종업원수(연결)

63,968

 

 

 

 

 

 

 

2. 개요 및 특징

 
일본 담배 산업은 시가 총액상으로도 거뜬히 일본 국내 10위안에 손꼽히며, 그야말로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기업 자체가, 1904년 러일 전쟁 당시, 일본 정부가 전쟁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시행한 담배 전매법에 의거하고 있습니다.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에는 미군정에 의해「일본전매공사(日本専売公社)」로 재편되었고, 이것이 1985년 시점에서 민영화되어 지금의 일본담배산업에 이르게 되는 것이죠.

담배를 다룬다는 점에서, 그리고 전신인 일본전매공사로부터 민영화되었다는 점에서, 한국의 KT&G와 동일한 포지션의 회사지요. 그러나 결정적인 차이점은 KT&G는 그 일부 주식을 국민연금이 가지고 있을 뿐, 일본담배산업은 일본 정부의 재무 장관이 전체 주식의 33.35%를 가진다는 겁니다. 즉 반쯤 민영화된 상태로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인펙스(国際石油開発帝石, Inpex Corp.)」와 같은 특수 회사입니다. 

일본의 담배 사업법에 의거하여, 일본담배산업은 일본산 잎담배의 전량 매입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담배 제조 독점권을 인정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일본에서 유일하게 담배 제조를 사업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시장 판매 점유율은 약 60%에 달합니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구 및 의과용 의약품, 가공 식품 , 조미료 등도 제조하고 있기는 하지만, 2018년 기준 매출의 87%가 담배입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해외 진출 전략에 놀랄만큼 적극적이라는 겁니다. 1999 년에「RJ 레이놀즈 담배(R. J. Reynolds Tobacco)」의 자회사인 「RJR 인터내셔널(RJR international)」을 인수하여 「JT 인터내셔널(JT International)」을 설립시켰고, 이 JT 인터내셔널을 포함하는 것으로 세계시장 판매 점유율을 4위까지 끌어올렸습니다.  

2007년에는 영국의「갸라하(Gallaher)」를 인수하여, 세계 3위의「브리티쉬・아메리칸 타바코(British American Tobacco)」를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매출 내역으로보면 해외 매출이 전체의 70%에 달하고 있습니다. 사실 일본 국내에서는 점점 담배 시장이 축소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해외 시장 진출로 보충하고 있는 부분이 있지요.  

 

 

 


과거에는 사업다각화를 위해, 「버거킹 재팬(Burger King Japan)」을 인수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도한 적도 있습니다. 몸에 해롭다고 여겨지는 패스트푸드와 담배의 콜라보레이션이죠. 그리고 이것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사실 버거킹 이전에도, 일본담배산업은 과거 시카고의 핫도그 체인 회사와 연계해서 「시카고 도그(シカゴドック)」라는 명칭의 점포 전개를 한 적도 있었습니다. 이 때의 경험을 살려 버거킹과 협력해 외식 분야에 진출하고자 했죠. 

그러나, 햄버거 비지니스라는 것은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수도권에서 적어도 대형점포를 100점포 이상 전개한 뒤에, 후속으로 공격적인 TV CM을 해야만하죠. 문제는 일본담배산업이 당시 큰 M&A를 한 건 앞두고 있었다는 겁니다. 외식사업에 진출하고자했는데, 갑자기 해외 담배회사를 인수해야하게 되었으므로, 큰 건을 2개나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막대한 자금력을 가지고 있다는 일본담배산업에게도 무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버거킹 프랜차이즈사업을 일단 접고 본업인 담배로 회귀하게 된 것이죠. 

 

 

3.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2,143,287

2,139,653

2,215,962

연결 영업이익

593,329

561,101

564,984

연결 총자산

4,744,374

5,221,484

5,461,400

연결 순자산

2,528,041

2,842,027

2,700,445

매출내역

국내담배

684,233

626,758

621,426

해외담배

1,199,190

1,237,577

1,312,342

의약

87,183

104,714

113,992

가공식품

164,078

163,138

161,388

그 외

8,604

7,466

6,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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