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킷코만 주식회사(キッコーマン株式会社, Kikkoman Corp.)은 1917년 설립된 조미료 회사로, 치바현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킷코만은 세계 최대의 간장 제조업체로, 일본 국내에서보다는 해외에서의 지명도가 더 높은 편입니다. 재정적으로도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7,10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재무정보

 

 

 

 

 

 

1. 프로필

 

회사명

킷코만 주식회사(キッコマン株式)

설립

1917년 12월 07일

본사 소재

278-8601 千葉県野田市野田250

자본금

11,599 백만엔

주요 사업

지주회사로서 그룹 전략입안 및 각 사업회사 통괄관리

그룹 회사

61사 (연결 자회사 및 지분법 적용 회사)

매상고(연결)

453565 백만엔

영업이익(연결)

38,417 백만엔

종업원수(연결)

7,100

 

 

 

 

 

 

 

2. 개요 및 특징

 
치바현(千葉県)의 노다(野田) 지방은, 예로부터 간장 양조에 적합한 지역이었습니다. 1887년에는 「노다 간장 양조 조합(野田醤油醸造組合)」이 결성되었고, 1917년에는 8개의 지역 유력 양조 가문이 힘을 모아 「노다 간장 주식회사(野田醤油株式会社)」 를 설립하게 됩니다. 이것이 후에 킷코만이 되지요. 현재도 간장이나 간장을 사용한 양념 국물, 식초, 육수 등 일본식 양조 조미료가 이 회사의 주력 상품으로 우스터 소스 등도 제조 · 판매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 킷코만은 제 2차 세계 대전 전부터 세계 전개를 적극적으로 실시했다는 점입니다. 킷코만의 간장은 세계 100 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일본 시장 점유율 30%인데 반해, 세계 시장 점유율 50%로, 세계 시장 점유율이 더 높습니다! 거의 세계 간장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특히 미국에서의 점유율은 55%이며, 미국에서는 "Kikkoman=Japanese soy sauce" 라는 인식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현재 일본인들의 입맛 변화로 인해, 일본 국내 시장 자체는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본 국내 간장 출하량은 현재 매년 소폭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일본 국내의 간장 시장은, 이미 여러 업체들이 난립해 포화상태입니다. 레드 오션이지요.반면 세계 간장 시장은 최근 40년간 연평균 7.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킷코만의 해외 매출액도, 최근 들어서는 국내 사업 매출액을 크게 능가하게 될 정도입니다. 게다가 간장을 주축으로 한 해외 식료품 제조 판매 사업의 이익률은 19.9%로, 이익률까지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자기자본비율도 70%대일 정도로 매우 견실한 기업입니다. 회사 내의 사풍도 "침착함" 이라는 이미지라고 하네요.

 

 

3.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402,174

430,602

453,565

연결 영업이익

32,842

36,502

38,417

연결 총자산

361,248

343,929

362,119

연결 순자산

244,437

253,289

270,451

매출내역

국내 식료품

167,337

172,437

174,654

국내 그외

21,035

21,149

21,427

해외 식료품

81,783

89,453

93,510

해외 식료품 도매

156,868

174,457

192,109

조정액

-24,851 

-26,895

-28,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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