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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백화점(Hyundai Department Store Co., Ltd.)」은 현대 백화점 그룹 계열 백화점 체인이자, 국내 3대 백화점(「신세계 백화점(Shinsegae Department Store)」,「롯데 백화점(Lotte Department Store)」,「현대 백화점(Hyundai Department Store)」) 중 하나입니다. 예전부터 규모 확대보다는 고급화 전략에 중점을 두면서 성장해왔으며, 이 때문에 고소득층으로부터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반면 마트, 아웃렛 같은 보조적인 유통 채널이 부족한 편이고, 백화점 사업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종업원 수는 약 2,80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 백화점 |
회사명(일문) |
現代百貨店 |
회사명(영문) |
Hyundai Department Store Co., Ltd. |
설립 |
1971년 6월 |
본사 소재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201 |
매상고(연결) |
219,895 |
영업이익(연결) |
29,224 |
연결 총자산 |
762,309 |
연결 총자본 |
497,929 |
자기자본비율 |
65.3% |
종업원수(연결) |
2,803 |
2. 개요 및 특징
1971년 6월 설립된 금강개발산업이, 1977년 8월 울산 현대중공업 앞에 개점한 현대쇼핑센터가 현대 백화점의 전신으로, 지금도 현대 백화점 1호점으로서 영업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이 1호점은 매출이나 규모면에서는 그룹 내 최하위 점포이지만, 1호점이라는 상징성 등으로 인해 아직도 영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1985년에는 압구정 본점을 개점하게 되었고, 당시 국내 최대 규모의 최고급 백화점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대 백화점은 과거부터 매장 규모를 대량으로 늘리기 보다는, 명품 점포 유치・꾸준한 VIP 고객 관리를 통한 고급화 전략을 실시해온 결과, 고소득층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즉, 고급스럽다는 이미지에서는 국내 다른 백화점들에 비해 우위에 있습니다. 또 식품관에서 상품을 많이 구매한 고객의 짐을 주차장까지 대신 들어다주는 "빨간모자 서비스"도 현대가 업계 최초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외환 위기를 기점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저가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한 데다, 할인점이 급성장하고 소매업체들이 도산하면서, 백화점 업계의 성장세는 점점 둔화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온라인 판매 업체와 대형 할인매장 등 새로운 유통 채널이 백화점 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현대 백화점 같은 경우, 철저히 내실을 다지는 보수적인 경영 스타일 자체가 보수적인 탓에 백화점 사업 단독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마트, 아웃렛 같은 보조적인 유통 채널이 부족한 편이었기 때문에, 이것은 명백한 악조건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10년대 중반부터는 경영전략을 바꿔 신규지점을 적극 출점하는 공격경영에 돌입. 현재 영업하고 있는 15개 지점 중 5개를 이 시기에 신규 오픈하기까지 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도권 최대 규모의 초대형 백화점이자, "사람들이 음식을 먹고 쉬면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개발 콘셉트로 잡고 야심차게 준비한 판교점의 경우, 2019년 기준으로 현대 백화점의 지점 중 가장 높은 연매출(9,20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백화점 업계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27%로, 신세계 백화점과 롯데 백화점에 이은 국내 3위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현대 백화점은 국내 3대 백화점 중 유일하게 아직까지도 대형마트를 운영하지 않고 있으며, 물류 계열사도 없기 때문에, 물류 부문에서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최근 국내 최대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쿠팡(Coupang)」에 제휴업체로서 입점하면서, 투자 리스크를 줄이면서도 물류 부문의 약점을 보완하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됩니다.
3. 주요 사업
■ 백화점 사업
현대 백화점은 현재, 압구정 본점이나 판교점을 포함해, 국내에 총 15개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과 같은 글로벌 백화점 업계와 마찬가지로 경기둔화 및 저성장 추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국내 백화점 산업 또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9년 기준, 백화점 사업에 대한 매출 의존도는 약 88.1%에 달하고 있습니다.
■ 면세점 사업
기본적으로 종속회사인 현대 백화점 면세점을 통한 사업으로, 업계에서는 비교적 후발주자로서 2018년부터 진입했습니다. 오픈 이후 공격적인 투자로 규모 확대에는 어느 정도 성공했으나, 과도한 송객수수료 등으로 적자 규모가 커져 있는 상태입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84,814 |
186,221 |
219,895 |
|
연결 영업이익 |
39,367 |
35,666 |
29,224 |
|
연결 총자산 |
677,728 |
698,856 |
762,309 |
|
연결 순자산 |
461,773 |
482,909 |
497,929 |
|
매출내역 |
백화점 사업 |
184,814 |
192,074 |
193,691 |
|
- |
39,856 |
36,763 |
|
면세점 사업 |
- |
3,299 |
36,883 |
|
|
- |
-4,186 |
-7,418 |
|
기타 |
- |
-9,152 |
-10,679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 백화점 그룹의 계열 백화점 체인이자, 국내 3대 백화점 중 하나
- 최근 온라인 쇼핑몰인 쿠팡에 제휴업체로서 입점
강점
- 고급화 전략으로 인해 고소득층으로부터의 선호도가 높음
약점
- 백화점 사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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