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현대 엘리베이터(Hyundai Elevator Co., Ltd.)」는 현대 그룹의 계열사이자, 실질적인 지주회사입니다. 주력 취급 제품은 엘리베이터와 같은 운반기계 사업이며, 2019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은 43.9%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중저층 건물용 엘리베이터 시장에서 큰 시장 지배력을 지니고 있으며, 엘리베이터 제품의 특성상, 국내외 시장에서의 수익성 및 성장 잠재력이 큰 편입니다. 대북사업을 실시하는「현대 아산(Hyundai Asan Corporation)」등을 종속 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종업원 수는 약 2,779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현대 엘리베이터

회사명(일문)

現代エレベ

회사명(영문)

Hyundai Elevator Co., Ltd.

설립

1984 5 23일 수요일

본사 소재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경충대로 2091

매상고(연결)

187,254

영업이익(연결)

13,620

연결 총자산

254,773

연결 총자본

94,818

자기자본비율

37.2%

종업원수(연결)

2,779

 

 

2. 개요 및 특징

 
현대 엘리베이터는 1984년 5월 23일 설립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을 생산, 판매, 설치 및 유지보수하는 운반기계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 전방산업인 건설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고, 또 엘리베이터는 건축공사 공정 마무리 단계에서 설치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현대 엘리베이터의 사업환경은 건설경기에 비해 1~2년 정도 후행하여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국내외 초고층 빌딩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높은 도시 인구밀도로 인해 고층 빌딩에 대한 수요가 큰 편이며, 따라서 국내 승강기 시장에는Otis ElevatorThyssenKrupp「미쓰비시 전기(三菱電機)」등 글로벌 승강기 업체들이 조기 진출해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국내 시장에서 진출해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 중국에서 엘리베이터를 생산해 국내로 수입하는 방식으로 전개하고 있는 반면, 현대 엘리베이터는 내수 물량의 경우 국내생산을 고수하고 있어, 품질 및 안전성 측면에서 보다 우수하다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승강기는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중요시하는 제품이라, 특성상 매월 정기적인 유지보수이 필요하기에, 유지관리 시장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현대 엘리베이터는 신규 엘리베이터 시장과 유지보수 시장 양 측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1993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것이 시작인데, 이 때는 합작회사를 통한 형태였습니다. 그러나 2014년에 이르러서는, 현대 엘리베이터 측이 합작회사의 지분을 100% 인수했고, 중국 내수 시장 공략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중국을 비롯한 인도·터키·말레이시아·베트남·필리핀·사우디아라비아·이란 등 8개국을 중심으로 영업하고 있으나, 세계 시장 점유율은 10위 정도 수준으로, 글로벌 브랜드에 비교하면 아직까지는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부가가치가 높은 초고층용 엘리베이터로, 현대 엘리베이터는 초고층 건물용 엘리베이터 설치 실적이 매우 적은 편이라,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과 안전성을 어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기술력 자체가 부족하기 보다는 세계적인 업체들에 비해 업력이 짦은 것이, 약점으로 지적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현대 엘리베이터가 현대 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라는 점입니다. 원래 현대 그룹은 현대 건설을 중심으로 한 계열사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0년에 소위 왕자의 난을 겪으면서, 현대 그룹에서 현대 자동차 그룹, 현대 중공업 그룹, 현대 백화점 그룹, 현대 해상 그룹, 현대 미래로 그룹이 각기 떨어져나가게 되었고, 이 때문에 최종적으로 현대 그룹은 현대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기타 제조업계열사를 지배하는 구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3. 주요 사업

 

■ 엘리베이터 사업
회사의 이름처럼, 현대 엘리베이터의 주력 사업입니다. 초고속(300m/min 초과) 승객용 엘리베이터,고속(120~300m/min) 승객용 엘리베이터, 중저속(45~105m/min) 승객용 엘리베이터, 전망용, 병원용 엘리베이터 등 각종 엘리베이터를 다루고 있으며,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 에스컬레이터 사업

■ 주차설비 사업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2017

2018

2019

연결 매출액

199,370

187,722

187,254

연결 영업이익

13,528

14,307

13,620

연결 총자산

228,765

237,484

254,773

연결 순자산

83,528

93,121

94,818

매출내역

운반기계사업 내수

122,005

111,539

101,882

운반기계사업 수출

17,351

14,706

14,216

유지보수 내수

29,836

32,754

36,749

유지보수 수출

10,870

8,570

13,868

부동산임대업 내수

486

1,731

1,615

관광숙박업 내수

6,236

6,708

6,904

여행 및 건설업 내수

10,936

10,407

10,036

기타

1,650

1,307

1,984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 그룹의 계열사이자, 실질적인 지주회사

-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등의 운반 기계 사업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강점

- 내수 물량의 국내 생산 원칙을 통해, 안정성・품질 어필

- 국내 중저층 건물용 엘리베이터 시장에서 높은 지배력

 

 

 약점

- 해외 매출액 성장이 보합세

- 업력이 짧고, 고부가가치 엘리베이터 설치 실적이 매우 적은 편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