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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프론트 리테일링(J.フロント リテイリング, J. Front Retailing Co., Ltd.)은「다이마루 마츠자카야 백화점(大丸松坂屋百貨店)」과 패션 빌딩「파르코(パルコ)」등을 산하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현재 백화점 업계에서는「미츠코시 이세탄 홀딩스(三越伊勢丹ホールディングス)」에 이어, 국내 2위의 매출액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6,871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J프론트 리테일링 |
회사명(일문) |
J.フロント リテイリング |
회사명(영문) |
J. Front Retailing Co., Ltd. |
설립 |
2007년 9월 3일 월요일 |
본사 소재 |
〒103-0027 東京都中央区日本橋一丁目4番1号 |
자본금 |
31,974 |
매상고(연결) |
1,125,153 |
영업이익(연결) |
459,840 |
연결 총자산 |
1,029,573 |
연결 총자본 |
468,485 |
자기자본비율 |
45.5% |
종업원수(연결) |
6,871 |
2. 개요 및 특징
「J프론트 리테일링(J.フロント リテイリング)」은 유명한 백화점 체인인「다이마루(大丸)」와「마츠자카야(松坂屋)」가 합병을 통해 시작된 회사이며, 마츠자카야는 약 400년, 다이마루는 약 300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베노믹스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활기가 생겼었지만, 일본 백화점 사업은 실질적으로1998년을 정점으로 시장 규모 자체가 계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듯 일본 백화점 업계는 인구 감소와 유통 업계의 변화로 인한 매출 감소로, 경영의 효율화가 요구받고 있는 실정이었으며, 이것에는 전통적으로 지명도가 높았던 "다이마루"와 "마츠자카야" 또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두 회사의 경우, 둘다 긴 전통이 있으며, 다이마루는 오사카를, 마츠자카야는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에서의 경쟁이 적은 편이었습니다. 따라서 경영통합을 실시하면 메리트가 디메리트를 상회한다고 판단하여, 2007년 3월 통합에 합의하고, 9월 3일에 J프론트 리테일링(J.フロント リテイリング)이 발족하게 됩니다.
합병 후에는 다이마루는 4 점포, 마츠자카야는 3점포 폐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다이마루는 통압 이전에 유럽과 아시아 등지에 많은 매장을 두고 있었지만, 2000년을 전후하여 총 7개의 점포를 폐점하고 말았습니다. 2010년 3월 1일에는, 백화점 사업회사를 합병하여, 새로운 백화점 사업회사인「주식회사 다이마루 마츠자카 백화점(株式会社大丸松坂屋百貨店)」이 출범하게 됩니다.
J프론트 리테일링의 매출 구성은 의류, 가방 모자 등이 전체의 50%를 차지하는 등, 일반적인 백화점의 매출 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고층 빌딩 건설 기술로 유명한 「카지마 건설(鹿島建設)」과 손을 잡고, 2017년 4월에 오픈한 긴자 최대 규모의 상업 시설이자, 고급점포를 중심으로 하는 GINZASIX, 비교적 전문점의 비율이 높은 다이마루 신사이바시・다이마루 우메다, 젊은 층을 위한 패션 빌딩인「파르코(パルコ)」등 기존 백화점과는 차별화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해가고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백화점 사업
일본 전국 주요 도시에 17 점포의 백화점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쇼핑 센터 사업
일본 국내에 18 점포의"PARCO"을 개발 · 운영하고 있으며, 엔터테이먼트 사업이나 신사업인 "제로 게이트 사업(도시부 소형 상업시설)"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상사 사업
소매사업을 담당하는「다이마루 흥산(大丸興業)」을 통해, 그룹 전체에 화학품, 포장재료, 금속부품, 건설자재, 전자부품, 식품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국, 타이완, 태국, 베트남, 미얀마, 인도네시아에 해외 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건축・내장 사업
건축 자재 사업을 담당하는「J프론트 건장(J.フロント建装)」을 통해, 중핵 사업이 백화점 뿐만 아니라 일반 건축에서부터 공동시설에 이르기까지, 고품질・고부부가치에 특화한 내장 설계 시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IT시스템 사업
유통업을 중심으로 정보 시스템 구축・제안・개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상품 시험・품질관리 사업
1927년 다이마루 백화점의 염색 시험실・위생 시험실로부터 시작한 "소비 과학 연구소"를 통해, 유통 업계의 품질 관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108,512 |
1,138,981 |
1,125,153 |
|
연결 영업이익 |
452,505 |
469,915 |
459,840 |
|
연결 총자산 |
1,005,069 |
1,022,348 |
1,029,573 |
|
연결 순자산 |
42,144 |
450,887 |
468,485 |
|
영업이익 내역 |
백화점 사업 |
267,873 |
273,937 |
275,140 |
파르코 사업 |
93,382 |
91,254 |
89,406 |
|
부동산 사업 |
4,523 |
12,761 |
15,826 |
|
신용 금융 산업 |
5,448 |
5,881 |
6,361 |
|
그 외 |
81,278 |
86,080 |
73,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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