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미디어 두(メディアドゥ, Media Do Co., Ltd.)는 일본 아마존, 라인과 제휴하여 전자서적 콘텐츠 공급 및 관련 솔루션과 시스템 등 온라인 서비스 인프라를 총괄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일본 최대의 전자책・만화 중개업자입니다. 출판업계와 전자서점을 중개하는 특수한 포지셔닝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자서점 시스템 구축 관련 솔루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쿄 증권 거래소 1부에 상장되어 있으며, 종업원 수는 약 362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9년 기준
회사명 |
미디어 두 |
회사명(일문) |
メディアドゥホールディングス |
회사명(영문) |
MediaDo Holdings |
설립 |
1994년 |
본사 소재 |
〒100-0003 東京都千代田区一ツ橋一丁目1番1号 パレスサイドビル 5F |
매상고(연결) |
65,860 |
영업이익(연결) |
1,853 |
연결 총자산 |
34,062 |
연결 총자본 |
5,838 |
자기자본비율 |
17.1% |
종업원수(연결) |
362 |
2. 개요 및 특징
미디어 두는 원래 1994년 휴대전화 판매 사업자로서 창업되었으며,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하게 됩니다. 2004년에는 음악 전송 사업, 2006년부터는 전자책 사업을 개시했으며, 2014년부터 세계 최대의 전자 도서관 플랫폼을 제공하는 미국 OverDrive 사와 제휴하여, 일본 전자 도서관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종업원 수로 보면 한국 웹툰계 1인자인 네이버웹툰(2019년 324명)보다 조금 많은 수준이지만, 연매출액은 2019년 기준 658억엔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네이버웹툰(2019년 연매출 1610억원)의 4배를 넘는 수준입니다.
2017년 3월에는 출판 디지털 기구(出版デジタル機構)를 인수하게 되었는데, 흥미로운 점은 업계 2위가 업계 1위를 인수하는 형태라, 상당한 화제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출판 디지털 기구는 2012년 4월, 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의 메이저 출판사인 코단샤, 슈에이사, 쇼가쿠칸 등의 출자에 의해 설립된 회사로, 명실상부한 업계 1위 회사였습니다. 보유한 텍스트 양에 있어서도, 출판 업계가 연합한 회사였기 때문에 업계 최대 규모였습니다.
반면 미디어 두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전자책 사업을 시작한 회사이기는 했지만, 규모적으로는 출판 디지털 기구에 비해 작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본 출판 업계에서는 종이 매체의 부수가 해마다 줄고 미래에 대한 공통의 위기감이 있었고, 디지털 기술 부분에서는 미디어 두가 훨씬 우위에 있었습니다. 또 전자 출판 시장에서 양사의 점유율을 합하면 2016년 기준 약 25%에 불과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양사의 합병은 독점 금지법을 위반하는 사안도 아니었기 때문에, 업계 2위가 업계 1위를 인수하는 매우 드문 케이스가 성립된 것입니다.
과거 미디어 두는 만화 부문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출판 디지털 기구의 인수를 기점으로, 각 출판사들이 발행하는 책을 전자 서점에 유통시키는 중개 업무를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2,100여개 사의 출판사와 거래하고 있으며, 일본 국내 전자책 유통사 중 최대 규모의 유통총액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기본적인 파일 베이스 중개판매 뿐만 아니라, LINE만화 등의 시스템 제공을 베이스로 한 중개판매도 실시하고 있으며, 전자서점 시스템 구축 관련 솔루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전자책 시장은 앞으로도 규모 확대가가 예측되는 만큼, 미디어 두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주요 사업
■ 국내 사업
■ 해외 사업
■ 전자 도서관 사업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37,213 |
50,568 |
65,860 |
|
연결 영업이익 |
930 |
1,468 |
1,853 |
|
연결 총자산 |
26,699 |
30,963 |
34,062 |
|
연결 순자산 |
4,218 |
4,461 |
5,838 |
|
매출내역 |
전자서적 유통사업 |
36,226 |
50,164 |
64,529 |
|
915 |
1,618 |
1,861 |
|
미디어 프로모션 사업 |
660 |
0 |
0 |
|
|
-118 |
0 |
0 |
|
그 외 사업 |
327 |
403 |
1,329 |
|
|
59 |
-148 |
-286 |
'일본 기업 I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기업 연결 종업원수 순위(2020년) (0) | 2021.04.16 |
---|---|
일본기업 시가총액 순위(2021년 4월 16일 15:00 기준) (0) | 2021.04.16 |
[일본 기업] 마츠야 푸드 홀딩스(松屋フーズホールディングス, Matsuya Foods Company, Limited) (0) | 2020.03.10 |
[일본 기업] 도시바 (東芝, Toshiba Corporation) (0) | 2020.03.10 |
[일본 기업] 샤프(シャープ, Sharp Corporation) (0) | 2020.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