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경제] 아이슬란드의 에너지 산업
일단 1차 에너지 공급량으로 따지면 그 중 65%를 담당하는 것이 지열발전이었습니다. 수력발전은 20%정도의 비중이고, 화석연료(주로 운송부문의 석유제품) 비중은 15%였습니다. 이 중 지열발전은 주로 일반 가정이나 기업등의 난방시스템에 활용됩니다. 이 덕분에 아이슬란드에 존재하는 모든 주택 중 약 85%가 지열에너지로 난방을 실시하고 있죠. 2015년 기준, 국가 전체의 전력 소비량은 18,798 GWh였습니다. 전기 생산은 100% 재생가능한 에너지로만 이루어졌으며, 이중 약 수력발전이 73%이었고, 지열발전이 27%, 그 외에는 풍력발전이 약간 있는 정도이지요.
즉, 전력수요를 100% 자연 에너지만으로 충당하고 있으며, 이 덕분에 국민 1인당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양은 매우 적은 편입니다. 또 아이슬란드 국민 1인당 소비전력양은 세계제일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기를 쓰는 국민은, 아이슬란드인입니다. 2016년 통계로 한달동안 국민 1인당 대략 54,000kw의 전력을 쓰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약 9,500kw정도를 쓰는 한국에 비해 5배 이상 많은 수준입니다!
아이슬란드의 지열발전
아이슬란드는 유라시아판과 북아메리카판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해있어, 지각활동이 활발하고 화산이 많은 나라입니다. 이러한 화산들이 만들어내는 지열을 활용해 발전을 하고 있으며, 지열발전에 대한 전력 의존도는 27%로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지열발전은 이산화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물만 공급되면 되기 때문에 연료 수급에 대한 걱정이 없고, 고갈될 걱정 또한 없습니다.
아이슬란드의 수력발전
수력발전은 친환경적이면서, 반영구적인 에너지 발전 방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만, 입지조건이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슬란드는 노르웨이처럼 피요르드나 U자형 계곡이 매우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이것이 전혀 약점이 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편서풍의 영향으로 비도 상당히 많이 오는 편이어서, 수력발전소의 발전용량의 확보에도 상당히 유리합니다. 이 덕분에 수력발전에 대한 전력 의존도가 73%일 만큼 수력발전이 발달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