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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쿠텐(楽天, Rakuten Inc.)는 인터넷 서비스를 전개하는 IT 기업으로, 창업시는 EC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사업체였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주식 판매나 신용 카드 등의 금리 · 수수료 수입이 그룹 영업 이익의 50% 이상인 온라인 금융 사업자에 가깝습니다. 그 밖에도 인터넷 쇼핑몰인 "라쿠텐 시장(楽天市場)", 종합 여행 사이트 "라쿠텐 여행(楽天トラベル)", 포털 사이트인 "인포시크(インフォシーク)"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7,21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라쿠텐

회사명(일문)

楽天

회사명(영문)

Rakuten Inc.

설립

1997년 2월 7일 금요일

본사 소재

158-0094 東京都世田谷区玉川一丁目141号 楽天クリムゾンハウス

자본금

205,924

매상고(연결)

1,101,480

영업이익(연결)

170,425

연결 총자산

7,345,002

연결 총자본

776,207

자기자본비율

10.6%

종업원수(연결)

17,214

 

 

2. 개요 및 특징

 

​​라쿠텐(楽天)」은, 1997년에 현 회장 겸 사장인 미키타니 히로시(三木谷 浩史)가 시작한 회사입니다. 창업 당시의 사명은「엠디엠(エム・ディー・エム)」, 직원은 6명에 불과한 상태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듬해에는 라쿠텐 옥션(楽天オークション)를 시작하면서 회사명을 라쿠텐으로 변경하여, 지금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2000년에는 도쿄 증권 거래소에 상장하였고, 이를 기점으로 "라쿠텐 트래블(楽天トラベル)", "라쿠텐 북스(楽天ブックス)", "라쿠텐 슈퍼 포인트(楽天スーパーポイント)" 등의 신규 사업을 연이어 시작하였으며, 검색 사이트인 인포시크의 인수 합병 및 현재의 라쿠텐 증권이 되는 DLJ 등을 적극적으로 M&A해나감으로서, 사업을 확대해왔습니다. 2017년 시점에서, 라쿠텐는 70여개가 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일본 IT업계 최다 수준입니다.

 

 

다만 글로벌 전개를 시작한 것은, 의외로 늦었습니다. 2008년 대만 라쿠텐 시장 개방을 필두로, 라쿠텐 은행・라쿠텐 보험 등 라쿠텐의 경제권을 보완하는 M&A를 계속하는 한편, 세계 각국의 EC 사이트 기업을 인수・출자를 강화해나갔습니다. 이를 촉진할 방안으로서, 2년의 준비 기간을 두고 영어 사내 공용화를 2012년부터 시작한 이래로, 현재 회사내 공용어는 영어입니다.

 



라쿠텐의 강점은 일단 10% 이상의 영업 이익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견실함을 발판 삼아, 새로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으며 이것이 라쿠텐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싶습니다. 특히 신사업이라고 할만한 분야들의 경쟁력을 각각 따져보면, EC 사업은 국내 2위, MVNO 사업은 1위, 국내 여행 사업은 2위, 신용 카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모두가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라쿠텐의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년 사상 최고치를 갱신해오고 있으며, 현재 가장 크게 공헌하고 있는 부분은 EC사업과 라쿠텐 카드입니다. 특히 과거에는 라쿠텐 카드 관련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았기에 한때는 계륵같은 존재라는 평가도 있었지만, 지금에 이르러서는 라쿠텐 시장과 더불어 라쿠텐의 안정적인 영업 이익 확보에 크게 공헌하고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인터넷 서비스: 일본 국내 EC사업 
라쿠텐 시장(楽天市場)과 라쿠마(ラクマ), 라쿠텐 다이렉트(楽天Direct) 등을 필두로 한 서비스입니다.  매상액 자체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본 국내 시장에서는,「Amazon」에 이은 2위에 해당합니다.  

■ 인터넷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 스포츠 
MVNO 제공 사업자인「라쿠텐 모바일(楽天モバイル)」와 Viber(무료 전화 및 메시지 앱), 도호쿠 라쿠텐 골든 이글스(東北楽天ゴールデンイーグルス), 비셀 고베(ヴィッセル神戸) 등에 관련된 사업입니다. 핵심 사업은 역시 라쿠텐 모바일이며, MVNO 사업에서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서비스: 기타 
라쿠텐 트래블(楽天トラベル), 라쿠텐 에드 솔루션(楽天アドソリューションズ事業), 라쿠텐 웨딩(楽天ウェディング) 등을 위주로한 사업 입니다. 그 중에서도 역시 라쿠텐 트래블이 가장 존재감이 크며, 2017년 시점에서 일본 국내 여행 시장 점유율 16% 정도로,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핀테크 사업 
라쿠텐 카드(楽天カード)나 라쿠텐 은행(楽天銀行), 라쿠텐 페이(楽天ペイ), 라쿠텐 증권(楽天証券), 라쿠텐 생명(楽天生命)을 위주로한 사업 부문입니다. 이 중에서는 라쿠텐 카드와 라쿠텐 은행이 핵심 사업이라 불리울만하며, 특히 라쿠텐 카드의 성장은 경이로운 수준입니다. 현재 「미츠비시 UFJ 파이낸셜 그룹(三菱UFJフィナンシャル・グループ)」 미쓰비시 UFJ니코스나 미쓰이 스미토모 카드를 제치고, 일본 국내 카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781,916

944,474

1,101,480

연결 영업이익

78,512

149,344

170,425

연결 총자산

4,604,672

6,184,299

7,345,002

연결 순자산

682,490

683,408

776,207

매출내역

국내 EC

311,200

390,900

426,800

커뮤니케이션 & 스포츠

67,500

90,000

111,000

그 외 인터넷 서비스

181,900

199,500

250,600

FinTech

296,100

333,200

410,800

조정액

-74,700

-69,000

-97,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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