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마루한(マルハン, Maruhan Corporation)은 교토부와 도쿄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파칭코홀인「마루한(マルハン)」을 중심으로 볼링장, 어뮤즈먼트, 영화관 등을 운영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오락 업계에서의 매출액 순위 1위이며, 연간 방문 고객수는 약 2억명이라는 압도적인 스케일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과거, 기업으로서 도쿄 증권 거래소에 상장을 준비한 적이 있었으나, 다른 파칭코 홀 운영 기업이 자스닥에서의 상장을 거부당한 전례가 있었으므로, 현재 시점에서는 상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2,23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마루한

회사명(일문)

マルハン

회사명(영문)

Maruhan Corporation

설립

1957년 5월

본사 소재

〒602-0822 京都府京都市上京区出町今出川上る青龍町231

자본금

10,000

매상고(연결)

1,550,396

영업이익(연결)

33,611

연결 총자산

557,903

연결 총자본

290,642

자기자본비율

52.1%

종업원수(연결)

12,230

 

 

 

2. 개요 및 특징

 
「마루한」은 창업자인 한창우(韓昌祐)가 1972년 설립한 회사로, 업계에서 처음으로 홀 방식의 파칭코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일본에서 파칭코라는 것은 대단히 지저분하고 음산한 분위기가 있었습니다만, 바깥에서도 보이도록 만들어 놓은 밝은 분위기 "파칭코 홀"을 처음으로 개장하여, 크게 인기를 끌게 됩니다. 

현재의「마루한」은 도쿠시마현・시마네현・오키나와현을 제외한 일본 전국에 점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점포 수는 총 317개로, 파칭코 업계 최대 규모의 회사이자, 창업자의 일족이 경영하고 있는 동족기업(同族企業)이기도 합니다. 2009년 기준으로 매출액 2조엔을 돌파하였으며, 업계 2위인「다이남(ダイナム)」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파칭코 업계는, 과거 30조엔 규모의 시장이라고 불리우던 전성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그 절반 정도까지 매출액이 감소하게 되었고, 이 때문에 파칭코 점포 수 역시 매년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게다가 사회적으로 파칭코에 대한 시선도 점점 나빠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테마파크 놀이공원이나 골프장 등 다른 오락 시설의 시장 규모는 확대될 여지가 있지만, 파칭코홀의 매출은 장기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레져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금융업에도 진출한 상태입니다. 일본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캄보디아 상업은행인 「사타파나 은행(サタパナ銀行)」에 출자하여 은행업에 진출하였습니다. 2016년 4월 1일부터 영업을 시작한 이 은행은, 현재 캄보디아 전역에 160개의 거점을 지니고 있으며, 캄보디아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 종합 어뮤즈먼트 사업
파칭코홀, 볼링장, 영화관 등의 운영 및 빌딩 관리 사업, 식음료 사업, 골프 사업, 해외 금융 사업 등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678,820

1,550,934

1,550,396

연결 영업이익

35,327

31,611

33,611

연결 총자산

499,484

515,801

557,903

연결 순자산

261,664

274,457

290,642

매출내역

파칭코 사업

1,644,170

1,515,809

1,511,250

금융 사업

12,926

15,063

17,785

그 외

35,887

34,940

35,835

조정액

-14,164

-14,878

-14,475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