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진하고, 아제르바이잔 어 : Azərbaycan Respublikası), 통칭 아제르바이잔 남부 코카서스에있는 공화국. 동유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도 바쿠라는 도시입니다. 아르메니아 인이 다수 거주하는 서부의 나고 르노 카라 바흐 지역은 사실상 독립 상태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역사

 

역사적으로 이란 고원을 지배하는 정권의 통치하에 주로 있었습니다. 원래는 이란 계 사람들이 살고 있었으며, 남쪽이란 고원 측과 마찬가지로 조로 아스터 교의 숭배 불 제단 등의 종교 시설이 다수 건립되어 있습니다. 7 세기에 아랍의 지배하에 들어간 후, 주민들은 조로아스터 교도가 많은 시아파 신도들도 포함하여 이슬람교로 개종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원만한 편이었다고 합니다. 

 


셀주크 투르크 왕조의 지배기에는, 다른 아랍 지역과 마찬가지로, 진출 해 투르크 화 · 이슬람화가 진행되었습니다. 몽골의 정복 이후에는, 몽골 제국의 일원인 일 칸국에 소속되었으나, 그 지배력을 그다지 강하지 못했죠. 여러 집단의 출입이 빈번하고, 투르크, 몽골 등의 유목 세력의 침투에 의해, 주민의 투르크 화 · 이슬람화되었습니다.  일시적으로 티무르 제국의 지배하에 있었지만, 일 칸국 멸망 후, 이 지역을 완전히 지배하는 정치 세력은 오랫동안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1804 년에 시작된 제 1 차 러시아 페르시아 전쟁 결과, 러시아 제국 령에 편입되었습니다. 1826 년에 시작된 제 2 차 러시아 페르시아 전쟁으로, 아라스 강 북쪽 지역도 러시아 제국에 할양되었죠. 이후 러시아의 통치 하에서 아제르바이잔 인의 민족 의식이 높아졌습니다. 1918년 러시아 10 월 혁명 후의 혼란을 틈타,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이 수립되었지만,  영국군에 의해 점령되고 이에 반발한 공산군이 바쿠를 침공, 소련 정권이 성립되었습니다. 

1922 년 말 자카후카스 사회주의 연방 소비에트 공화국의 일부가 될 것 같은 연방의 해체에 따라 1936 년부터 아제르바이잔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직접 소련을 구성하는 공화국의 하나가 되었죠. 이후 1989 년 10 월 5 일, 공화국 주권 선언. 1991 년 12 월 21 일, 독립 국가 연합 (CIS)에 참가하였고, 같은 해 12 월 25 일자로 소련은 해체 · 소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제르바이잔은 독립 국가가 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정치


아제르바이잔은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와 같은 대통령 직선제입니다. 임기는 5년이고, 정부 장관은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지요. 대통령 부속 기관으로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부속 안전 보장 회의가 있습니다. 

 


입법부 쪽의 명칭은 국민 의회로, 의원들의 임기는 5 년입니다. 전체 의석 수는 125석입니다. 아제르바이잔에도 여러 정당이 존재하지만, 사실상은 일함 알리 예프가 당수 인 '신 아제르바이잔 당 "일당 독재국가입니다. 

2016 년 국민 투표를 통해 대통령의 임기가 5 년에서 7 년으로 연장되었고, 대통령 취임에 필요한 연령 제한을 철폐 부통령 직 신설 등의 제도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경제


IMF의 통계에 따르면, 2015 년 아제르바이잔의 GDP는 540 억 달러입니다. 1인당 GDP는 5,739 달러입니다. 주로 서양으로부터의 직접 투자와 고유가에 따른 상당한 수익을 국내 경제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심한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오염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국내 노동 시장은 경제 상황에 비하면 불안정한 편으로, 국내 실향민들도 많이 끌어안고 있는 나라라고 합니다. 세계 은행의 Doing Business 보고서 2019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의 "비즈니스 환경 랭킹 '순위는 57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특기할만한 사안은, 바쿠 유전 등 풍부한 천연 자원이 아제르바이잔의 경제를 뒷바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06 년에는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 조지아 트빌리시, 터키의 제이 한을 연결하는 BTC 파이프 라인을 개통되었습니다.이 파이프 라인은, BP와 같은 서양 기업들이 출자한 것으로, 수송능력은 하루 당 100 만 배럴의 원유 파이프 라인입니다. 
이것은 러시아에 대항하는 유럽 용 원유 수출 파이프 라인이죠. 아제르바이잔은, 카자흐스탄으로의 원유 수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카스피해에서는 유전 외에 가스 쪽도 생산을 개시했다고 합니다.

 


또 관광 측면에서도, 최근 굉장히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사실 1990 년대 소련의 붕괴와 나고 르노 카라 바흐 전쟁으로 관광 산업과 아제르바이잔의 관광지로의 이미지는 땅에 떨어졌었습니다. 그러나 2000 년대 이후 정부가 관광을 중시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 포럼의 Travel and Tourism Competitiveness Report 2015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은, 관광지로서 세계에서 84 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여행 관광 협의회의보고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은 2010 년부터 2016 년 사이에 관광객이 가장 성장하고있는 상위 10 개국 중 하나이며, 2017 년의 지표로는 여행 및 관광 경제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있는 국가 중 1 위 (46.1 %)입니다.

 

반응형

'상식 DB # K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라젠(SILLAJEN)이란?  (0) 2020.02.05
불화수소 수출허가  (0) 2019.08.30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이유  (0) 2019.08.28
G7 국가의 의미  (0) 2019.08.27
코오롱 티슈진 상장폐지 이유  (0) 2019.08.27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