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PA란 Physician Assistant(의사보조인력)의 약자로, 의사의 업무를 분담하여 전문의 의사가 좀 더 전문적인 일에 종사할 수 있게끔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의료법상 PA가 의사만 할 수 있는 의료행위를 대신 하는 것은 "무면허 의료행위"로 간주되고 처벌되는 반면, 미국은 1960년대 정식으로 PA제도를 도입한 상태입니다. 

미국에서는 거의 의사에 버금가는 역할을 행사하고 있는 직업으로, 만성적인 의사 숫자 부족에 시달리는 미국의 의료 현실을 타개하고자 생겨난 직종이기도 합니다. 4년제 학사를 수료(학과 무관)하고 최소 3년간 간호보조원 등 의료 관련 경력을 쌓은 뒤 2년제 PA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PA자격이 부여되는데, 이를 통해 의사가 아니더라도 수술 보조는 물론 약물 처방까지 가능합니다.

사실 PA들은 몇가지 수술기술을 반복적으로 익히기에, 봉합수술 레벨의 간단한 처치는 일반적인 전공의보다 훨씬 뛰어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현재 한국의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의사인력 부족과 전공의 정원 미달로 의사의 지도 및 감독 하에 의료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진료보조 인력으로 PA간호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단순 수술보조뿐 아니라 원래 의사들만 하도록 돼 있는 봉합수술이나 간단한 시술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top